국어 선지를 고전 논리에 따라 판단해도 되는가?
게시글 주소: https://a.orbi.kr/00032317528
- 추석특강 '머리야 터져라' 준비하다가 혼자 생각을 정리하려고 쓰는 글입니다.
논리학은 하나의 체계가 아니다. 경계조건을 무엇으로 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논리가 존재할 수 있다. 다음은 고전논리에서 실질함축의 역설로 불리는 두 논리식이 다른 논리체계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를 정리한 것이다.
논리퀴즈가 직접적으로 출제되는 PSAT, LEET 강의에서는 기초적인 고전논리를 다룬다. 과목으로 치면 논리학 개론 중간고사 범위 정도다. (시험에 다중양화명제가 종종 나오지만, 논리식으로 나타내기보다는 일상어 직관으로 푸는 게 낫다) 이 정도 내용은 수험생 입장에서 배우기도 좋고, 당장 아래와 같은 문제를 평범한 두뇌의 수험생도 풀 수 있으므로 효용도 높다.
[PSAT 입법고시 기출문제 해설] 2013년 언어논리 08번
그리고 기출문제나 이의심사 답변자료를 보면, 출제기관도 고전논리에 입각해서 출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래 문항의 경우 이의심사 답변자료에서 폭발원리를 공식적으로 언급하고 있기도 하다.
수능 국어 시험은 어떨까? 고전 논리나 초일관 논리 등에 대한 내용이 독서 지문으로 출제된 적은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지문독해와 선지 판단시 고전논리를 그대로 적용한다면 선지를 잘못 판단하게 될 수 있다. 대표적인 평가원 기출문제가 2018학년도...
_자세한 내용은 추석특강 '머리야 터져라'에서 다루겠습니다. 여기에 다 쓰면 강의할 게 없겠네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생1 44 1등급 가망 없나요ㅠ 2버 4번 틀려서 ㅠㅠ 1
가망없나요
-
slp 0
종로학원에서 운영하는 slp무언가해서 검색해보니상품내용보다는1:1 입시진로상담이 눈에 띈다.
추석 특강은 기존의 머리야 터져라 강의랑 다른가요?
똑같은데, 특별공개 강의로 추가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
아항 강의 잘듣고 있습니다 : )
이런 논리학 글이... 너무 어려우면 수능 국어는 가망이 없는걸까요ㅠ하...
예상독자를 고려하지 않고 쓴 잡담이라서, 이해가 안 가는 게 당연해요. ㅎㅎ
그렇다니 다행이네여...ㅋㅋ 수능 국어 수준에서 논리학을 어느정도 알아야 하는 걸까요 연역귀납 관련해서 기본적인 걸 빠삭하게 알고 있는 정도에서 더 나아가려고 노력해야할까요?
'머리야 터져라' 정도가 수능 수준에서 최대치라고 생각하고, 보통은 아래만 알아도 차고 넘친다고 생각해요. :)
필요조건, 충분조건에 대한 거의 모든 것
https://orbi.kr/00032082939
답변 감사합니다! 이미 말씀드린 적 있지만은, 고1 시작할 때 국어의기술0 사서 고1 내내 회독했고 고3 시작할 때 독해력도구3가지 회독해서 큰 도움받았어요!! 항상 감사합니다~
아니면 이번 추석1만원패스 끊었는데 전기추1이랑 표준행동강령? 수강하려 합니다 그외에 추천강좌 있으실까요??
표준행동절차, 전기추1, 2 가장 추천해요 :)
덧: 만약 단박에 이해하는 분이 있다면... 쪽지 주세요. 종종 의견 나누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