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면접 메커니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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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앞에서 대놓고 교수님 퍽할 학생은 없는데
지나치게 합리적인 생각으로 포장되는 것을 이유로 들어서
인간적인 요소를 심하게 도외시하는 대답은 나올 수 있다는 것
충분히 가능한 일이니
교사가
학업 우수생 5명 보통 학생 10명 학업 부진생 5명이 있어서
같은 노력으로 우수생만을 가르치면
그 학생의 예후가 좋은 반면
학업 부진생을 집중적으로 가르치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지도 모르고
학업 우수생이 지도받지 못할 수 있으니
학업 우수생을 집중적으로 가르쳐야한다는
결론 내는 것
이성적으로는 합리적일지도 모르지만
도의적으로는 마땅하지 못한 답변의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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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글 읽으면서 오해를 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조금 보충드리면 결론 자체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제시된 논거가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한정된 자원을 우수아에게 투입할지 부진아에게 투입할지는 논란거리이지 우수아에게 투입해서는 안 된다는 결론'만'이 타당하진 않습니다. 참고하시길...논거를 잘 확인해 보세요!
하나 더. 정확히 하자면 성찰적 합리성이 결여된채 도구적 합리성만 발달한 친구들을 가려내려는 것이 인성면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