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더더기 없는 가정법
게시글 주소: https://a.orbi.kr/0004496818
1. 저는 중등부 영어 강사, 여러분은 중학교 2학년이라고 가정합시다. 학생들이 제 수업을 듣기 위해 교실로 들어옵니다. 자리에 착석했고, 오늘의 강의 내용은 가정법입니다. 저는 칠판에 이렇게 씁니다.
만약 네가 똑똑하다면, 너는 이것을 이해할 수 있을 텐데.
-If you are smart, you can understand it.
만약 네가 똑똑하다면, 너는 이것을 이해할 수 있을 텐데.
-If you were smart, you could understand it.
그리고 이렇게 말합니다.
"이게 제가 여러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자 오늘 강의 내용의 핵심입니다."
2. 편의상 첫 번째 문장을 1, 두 번째 문장을 2라고 하겠습니다. 1은 니가 똑똑한지 아닌지 모르겠는데 (니가 똑똑할 가능성이 있는데) 똑똑하다면 너는 이걸 이해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2는 너는 멍청하지만, 똑똑했다면 이걸 이해할 수 있었을 거다..라는 뜻입니다. 둘 모두 시간의 기준은? 현재입니다. 같은 현재인데 왜 2번은 are가 아닌 were, can이 아닌 could일까요?
3. 가능성이 0%라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시제를 하나씩 미룬 것입니다. 현재는 과거로 표현하고, 과거는 대과거로 표현하면 됩니다. 그래서 과거의 내용을 가정할 때 그것은 100% 실현 불가능한 것이므로 과거 시제가 아닌 대과거 시제를 쓰는 것입니다. 부사절이 이렇게 바뀌니 주절의 동사 시제도 한 단계식 미룬 것이고요. 추가로 혼합가정법이 있는데 이것은 시제의 응용에 불과하니, [현재시제] [과거시제] [대과거의 개념] [가정법] 네 가지를 혼동하지 않는다면 자연스레 이해되는 것에 불과합니다.
이것이 가정법의 전부입니다. 말은 사람을 혼동케 하는 법입니다. 가정법 과거니 하는 것들은 접어두셔도 좋습니다. 어차피 해석 되고 쓸 수 있으면 되는 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수업시간에 문풀 해설만 해주시나여?? 시험시간이 길텐데 생각보다 수업이 짧은것같아서요
-
그래도 모고는 낮1 정도 뜨는데 갓반 내신에서는 5-6등급이에요... 여름방학부터...
-
화작 미적 사탐사탐 기준이용
-
논리학어쩌구 0
첨엔 재밌었는데 드래곤어쩌구 부터 재미없어
-
국어 연계지문 0
6,9모에 나왔던 연계지문들 수능에 안나오겠죠??
-
변증법적 유물론, 경직적 임금과 가격, 새로운 신고전파 종합 긍정적 외부효과, 대학...
-
올해부터 연상경이라는 모집 단위가 따로 만들어지는데 경제, 응통 둘 중에 하나 택할...
-
∀x(x∈A∪A^c) A=이세상 A^c=이세상이 아닌 세상 . x드래곤이라고...
-
매번모고 풀때 그쪽파트 별의 물리량 허블법칙쪽에서 계산 절다가 시간 날려먹는 경우가...
-
입결 방어 잘 되겠는데? 드디어 정신을 차린거냐구..
-
수학 N제 1
메가스터디나 뭐 그런 인강교재 말고는 괜찮은거 뭐있나요? 쎈이나 숨마?
-
삼수생입니다. 0
현재 시립대 논술보러 왔습니다. 이상하게도 하나도 안 쫄리네요 평소실력 발휘해서 꼭...
-
날아오는 공을 미쳐 피하지 못하고 맞으면 점수가 깎인다. 날아오는 공을 무사히...
-
또틀렸어.. 0
하..
-
전문대 수시1차 안쓰고 2차 쓸수있나요??급해요ㅠ
-
0점부터 차곡차곡 쌓아나가는 것
-
히노카미카구라 0
-
그대로 우리 집 와봐 할 얘기 있어
-
졸려요 2
5분 뒤에 이감 풀어야 하는데
-
스카웃vs쇼메 쵸비vs제카 T1vsblg
-
ㅈㄱㄴ
-
ㅇㅇ
-
잇올 학원 4
07자퇴생이고 내년에 잇올갈까 생각중인데 잇올다니면서 일반학원이나 시대다닐 수 있나요?
-
한국 것 탐내는 중국.. 아리랑·널뛰기 中 국가유산됐다 1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아리랑, 판소리, 널뛰기 등 한국의 무형유산 101건이...
-
[노베이스 40일 반수 도전합니다] https://orbi.kr/00068773206 계획서입니다
-
얼버기 4
-
처음엔 무슨 시위하는 줄
-
국어 수학 물리 지구 공부 밸런스 맞추기가 너무 힘드네...사탐런하는 이유를 온몸으로 체감 중...
-
좋은 아침이에요 2
수능까지 40일인가요..
-
제가 2011년도에 초등학교 입학해서 격주로 토요일날 학교 갔는데 그 년도가 마지막이었습니다
-
좋아 3
좋은아침이라는뜻
-
간단한 기하 문제입니다 개념 하나만 알면 바로 풀립니다 난이도 : 1.5/5
-
얼버기 7
졸려요
-
내가 만들었던 레어 너무 비싸짐... 언제 이렇게 비싸진겨..
-
공부 최대 단점 2
사람이 예민해짐 예전엔 아무 신경도 안 썼던 게 점점 거슬려지는듯 울아빠 기분이 점점 이해가 감
-
수능 끝나고 살 열심히 빼야겠다
-
토요일은~~? 2
뭐긴 뭐야..공부하는 날이지
-
4페 다 틀림 ㅅㅄㅂ 20번은 다 풀었는데 관측파장을 기준파장으로 생각하고품 4회는...
-
ㅇㅇ
-
강사의 모든 문제풀이법을 최대한 체화시키고 커리가 다 끝나고 다른 n제나 다른...
-
얼버기 3
-
도대체 실모가 차고 넘쳐서 그러는 건가요 지금부터 하더라도 실모 40개인데......
-
얼버기 20
위이이잉
-
ㅇㅂㄱ 4
-
들어가봤더니 22수능때 입력한 성적표 아직도 남아있노
-
얼버기 0
강민철 들으러 가야지
-
아침 6시에 나가는 산책
정말 군더더기 없으시군요ㅎ
우와ㅋㅋㅋㅋ 간단명료하네요
오
사실상 현재사실에 반대 과거 사실에 반대 나뉘는 이유나 were 쓰는 이유나
사실상 총3개라 나뉘 잖아요
미래 현재 과거
현재 과거는 절때 안일어 날일이지만 그랫으면 좋겟다
미래의 느낌이 나는 현재가정법은
앞으로 ~~할지도 모른다는 식인지라
앞으로 그럴수도 잇고 아닐수도 잇고
현재사실은 가능성이0%지만
미래의 그럴수도 잇다는 가정도 0%을
만들기 위해서 were을 쓴게 아닌가요?
쓰고 나니 내가 뭔소린지 모르겟는데...
어쨋든 현재지만 미래의 ~~일지도 모른다는 에매모호한 가정도 그냥 일단 가능성 0%이라는 전재가 들어갈런지...
Not necessarily..
1. Regarding your catchphrase :
We use if + past tense to indicate the situation described in the sentence will not happen at all => WRONG
We use this form to indicate that it will seem improbable.
For example, an educated child in an elemetary shcool might say :
"If I became a Nobel Prize Winner, I'd buy myself a nice new car."
Does this mean that he has a zero possibility to be a Nobel Prize Winner? Absoultetly not.
As some of you might have noticed, it brings up the sense of politeness.
Thus, we could use it to ask nicely.
e.x.) Would it be all right if I brought a friend?
2. What about the famous if + will structure?
"I'll give you a dollar if it will make you go away."
"We'll go home now if it will make you feel better."
Could any of your students who firmly believe what you've taught guess the meaning of the sentence? I think not.
Wouldn't it be more normal to teach them about the usage of future tense when you've discussed the past and present?
3. Besides these, we all know that there are so many important points in ifs.
"If + Should" could be a nice example : "Come to my office if it should make any problem."
This kind of structure appears a lot in exams.
In fact, there are tons that I haven't pointed out.
And I'm guessing that maybe you are aware of this fact.
If so, you are putting yourself into a deep self- contradiction.
You did not want to use "the famous three forms of ifs" because it might make students confused.
But it seems that your extremely-condensed version of ifs might bring more confusion to the students for the reasons listed above.
Maybe it will be better to just say that what you've taught are helpful notes in studying ifs, for their sake, don't you think?
가정법의 ed와 과거의 ed
완료의 have p.p와 선시제표시인 have p.p 가 다른 장치인데
구별하지 않고 모두 다 시제로 설명하려하니까 이해가 잘 안 되는 것 같습니다.
[해석이론 GK84] ´가정법 과거/과거완료´라는 용어는 불필요하다!
http://www.englishvisual.com/log/grammar.asp?num=83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