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우유 [976710] · MS 2020 (수정됨) · 쪽지

2022-12-13 10:35:18
조회수 19,590

반수하려면 대학을 어디로 가야 하는가?

게시글 주소: https://a.orbi.kr/00060337634

반수와 관련해서 쪽지가 온 걸 보고 정리합니다.


일반적인 반수 (1-1 재학 / 1-2 휴학) 를 기준으로 했을 때, 수도권주요대학/지방거점국립대학의 휴학관련한 사항을 모아두었으니 확인하시고 진학하시기 바랍니다.


* 대학홈페이지내 학사안내 공지사항을 정리한 것이며 사실과 다를 경우 책임지지 않습니다. 본인이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찐초, 연초 : 일반적인 반수가 가능

  연주황, 찐주황 : 일반적인 반수가 불가능


* 1-2 휴학이 불가한 경우 1-2 학사경고를 받아야 하며 이후 대학을 그대로 다닐 경우 타격이 있으므로 의치한을 제외하고 학고반수는 절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반수를 염두에 둘 경우 1-2 휴학이 가능한 동급간의 다른대학으로 진학하시기 바랍니다.


* 재입학 : 자퇴 등에 의한 제적자에게 제적학기부터 새로 학교를 다니는 제도입니다. 여석에 따라 실패할 수도 있으며 자퇴에 의한 제적의 경우 1개학기 이상 이수한 자에 한하여 제적일로부터 1년이상 경과하여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1학년 1학기 중도에 자퇴한 경우 재입학을 받아주는 학교(EX. 홍익대)가 있고 아닌 경우(EX. 한양대) 가 있습니다. 대학별로 제도가 다르니 재입학을 염두에 두고 있을 경우 학사지원팀으로 직접 전화하여 필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1-1 재학중 자퇴 재입학 (신입학학기 자퇴) 의 경우 반드시 소속대학 학사지원팀으로 직접 문의




딴소리 - 학과선택에 대한 辨

교차지원이 가능해지면서 생각지 못했던 문과학과에 대학만 보고 진학하려는 분들은 고심 또 고심하셔야 합니다. 대학에서는 어떤 학문을 전공하면서 4년 이상의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고등학교 3년도 꽤 긴 기간으로 느껴지시겠지만 대학에서는 그것보다 1년 이상 더 '그 학문 위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대학에는 가방만 메고 다녔다던 80년대 학번들조차도 자신의 전공에 영향을 받습니다. 봉준호(사회학 전공), 박찬욱(철학 전공) 감독은 스스로 '먹고대학생' 이었다고 할 정도로 대학에서 별로 영향을 안 받았다고 자조적으로 말하곤 하는데요. 만드는 영화 스타일만 보아도 사회갈등을/인간을 주제로 하는데 이게 사회학 전공한 사람과 철학 전공한 사람의 차이입니다. 20대 초중반에 전공한 학문은 자신의 사고방식 또는 가치관에 평생에 걸쳐 영향을 미치니 심사숙고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