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국어 [1003664] · MS 2020 · 쪽지

2023-12-29 22:2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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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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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이야기
이해국어



오늘 알게 된 건데, 상당히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AI를 공부하다보면, 반드시 허깅페이스를 히게 되는데



옛날 네이버 실시간 랭킹처럼, 허깅페이스에서도 리더보드라는게 있습니다.


<오늘자 리더보드 순위표>



그런데 오늘 리더보드 1등에 위치한 "jjourney1125/M-SOLAR-10.7B-v1.0 "



이게 누가 만든 것인가? 라고 하면다면 

<메가스터디가 공동연구를 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메가스터디가 공동연구하고 있는 언어모델입니다.



이것이 의미하고 있는 바에 대해서는 여러 측면으로 볼 수 있겠지만,



아주 단순한 추론만을 말씀드린다면 교육계에 생성형 AI가 들어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요사이 내가 하는 작업
이해국어





그래서 저도 AI를 교육과정에 도입하기 위해서 요즘 자연어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자연어처리란?


자연어처리는 컴퓨터가 사람들이 쓰는 말을 이해하고, 그 말에 대해 적절하게 반응하게 만드는 기술이에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언어, 한국어나 영어 같은 말들을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게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이죠.



예를 들면, 우리가 스마트폰에 말로 날씨를 물어보면, 스마트폰이 우리 말을 알아듣고 날씨 정보를 알려주는 것처럼요.


이런 기술은 컴퓨터가 글을 읽거나, 말을 듣고, 심지어 사람처럼 말하기도 하게 해줍니다. 


이렇게 컴퓨터가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자연어처리라고 해요.




그래서 자연어 처리의 결과물을 보여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나)


유학자들은 도를 인간 삶의 올바른 길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았다. 중국 송나라 이후 유학자들은 이러한 유학의 도를 기반으로 현상 세계 너머의 근원으로서 도가의 도에 주목하여 노자 주석을 전개했다. 혼란기를 거친 송나라 초기에 중앙집권화가 추진된 이후 정치적 갈등이 드러나면서 개혁의 분위기가 조성됐다. 이러한 분위기 하에서 유학자이자 개혁 사상가인 왕안석은 노자주를 저술했다. 그는 노자의 도를 만물의 물질적 근원인 기라고 파악하고 현상 세계에 앞서 존재하는 기의 작용에 의해 사물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그는 기가 시시각각 변화하듯 현상 세계도 변화한다고 이해했다. 인위적인 것을 제거해야만 도가 드러나고 인간 사회가 안정된다는 노자를 비판한 그는 자연과 달리 인간 사회의 안정을 위해서는 제도와 규범의 제정과 같은 인간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혜와 덕이 뛰어난 사람이 제정한 사회 제도와 규범도 현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노자의 이상 정치가 실현되려면 유학 이념이 실질적 수단으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왕안석은 노자를 유학의 실천적 측면과 결부하여 이해했다. 송 이후 원나라에 이르러 성행하던 도교는 유학과 불교 등을 받아들여 체계화되었지만 오징에게는 주술적인 종교에 불과했다. 유학자의 입장에서 그는 잘못된 가르침을 펴는 도교에 사람들이 빠지는 것을 경계했다. 그는 도교의 시조로 간주된 노자의 가르침이 공자의 학문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밝히고자 도덕진경주를 저술했다. 그는 도와 유학 이념을 관련짓는 구절을 추가하는 등 노자의 일부 내용을 바꾸고 기존 구성 체제를 재편했다. 노자의 도를 근원적인 불변하는 도로 본 그는 모든 이치를 내재한 도가 현실화하여 천지 만물이 생성된다고 이해했다. 이런 관점에서 그는 유학의 인의예지가 도의 쇠퇴 때문에 나타난 것이라는 노자와 달리 도가 현실화하여 드러난 것으로 해석하고 인간이 마땅히 따라야 할 사회 규범과 사회 질서 체계도 도가 현실화한 결과로 파악했다. 원이 쇠퇴하고 명나라가 들어선 이후 유학과 도가 등 여러 사상이 합류하는 사조가 무르익는 가운데 유학자인 설혜는 자신의 학문적 소신에 따라 노자를 주석한 노자집해를 저술했다. 그는 공자도 존중했던 스승이 노자이므로 노자 사상에 대한 오해를 불식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기존의 주석서가 노자의 진정한 의미를 제대로 밝히지 못했기 때문에 유학자들이 노자 사상을 이단으로 치부했다고 파악한 것이다. 다양한 경전을 인용하여 노자를 해석하면서 그는 노자의 도를 인간의 도덕 본성과 그것의 근거인 천명으로 이해하고 본성과 천명의 이치를 탐구한다는 점에서 노자 사상과 유학이 다르지 않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노자에서 인의 등을 비판한 것은 도덕을 근본으로 삼게 하기 위한 충고라고 파악했다.








두번째]


[골목 안]

한참 정이와 별의별 말이 다 오고 가고 하였을 때, ‘불단집*’에서 마악 설거지를 하고 있던 갑순이 할머니가 뛰어나왔다. 갑득이 어미는, 경우에 따라서는 그들 모녀를 상대하여서도, 할 말에 궁하지는 않다고 은근히 마음에 준비가 있었던 것이나, 뜻밖에도 

갑순이 할머니는 자기 딸의 역성을 들려고는 하지 않고, 

“애최에 늬가 말 실수헌 게 잘못이지, 남을 탄해 뭘 허니? 이게 모두 모양만 숭업구……, 온, 글쎄, 그만 허구 들어가아. 늬가 잘못했어.   네 잘못이야.”

하고 도리어 딸을 나무라던 것을,    갑득이 어미는 그 당장에는, 귀에 솔깃하여,

“그렇지.    자계가 먼저 말을 냈지.    나야 그저 대꾸헌 죄밖엔 없으니까.   잘했든 잘못했든 자계가 시초를 낸 게니까 ―― ” 

하고, 뽐내도 보았던 것이나, 나중에 깨달으니, 그것은 얼토당토 않은 생각으로,     갑순이 할머니가 그렇게 자기 딸을 꾸짖으며 한사코 집으로 데리고 들어간 것에는,

“아, 그 배지 못헌 행랑것허구, 쌈이 무슨 쌈이냐?”

“똥이 무서워 피허니?   더러우니까 피허는 게지!”

하고, 그러한 사상이 들어 있었던 것이 분명하였다.

사실, 을득이 녀석이 나중에 보고하는데 들으니까, 저녁때 돌아온 집주름 영감이 그 얘기를 듣고 나자,

“걔두 그만 분별은 있을 아이가,    그래 그런 상것허구 욕지거리를 허구 그러다니……. ”

쩻, 쩻, 쩻 하고 혀를 차니까,   늙은 마누라는 또 마주 앉아서, “그렇죠, 그렇구 말구요.   쌈을 허드래두 같은 양반끼리 해야지, 그런 것허구 허는 건,   꼭 하늘 보구 침 뱉기지. 그 욕이 다아 내게 돌아오지, 소용 있나요.”

그리고 후유우 하고 한숨조차 내쉬는데, 방 안에서들 그러는 소리가 대문 밖까지 그대로 들리더라 한다.

중략 부분의 줄거리] 골목 안 아홉 가구가 공동변소처럼 쓰는 

불단집 소유의 뒷간에 양 서방이 갇힌다.


그는 아무리 상고하여 보아도 도무지 나갈 도리가 없는 것에 은근히 울화가 올랐다.

‘제 집 뒷간두 아니구 남의 집 것을 그렇게 기가 나서 꼭꼭 잠그구 그럴 건 뭐 있누? 늙은이두 제엔장헐……. ’

인제는 할 수가 없으니, 소리를 한번 질러 볼까? ―― 하기도 하였으나, 이러한 경우에 있어, 사람들은, 흔히 자기가 꼭 어떠한 수상한 인물인 듯싶게 스스로 느껴지는 경향이 있다. 그래, 그는 생각 끝에,

“아, 누가 문을 잠겄어어어?” 

“문 좀 여세요오. 아, 누가……. ”

하고, 그러한 말을 제법 외치지도 못하고 그저 중얼대며, 한참이나 문을 잡아,   흔들어 자물쇠 소리만 덜거덕거렸던 것이다. 을득이한테 저의 아비가 불단집 뒷간에 가 갇히어 있다는 말을 듣고,  어인 까닭을 모르는 채 그곳까지 뛰어온 갑득이 어미는, 대강 사정을 알자, 곧 이것은 평소에 자기에게 좋지 않은 생각을 품고 있는 갑순이 할머니가 계획적으로 한 일임에 틀림없다고 혼자 마음에 단정하고,

“아아니, 그래, 애아범이 미우면 으떻게는 뭇 해서, 그 더러운 뒷간 숙에다 글쎄 가둬야만 헌단 말예요? 그래 노인이 심사를 그렇게 부려야 옳단 말예요?”

하고, 혼자 흥분을 하였다. 갑순이 할머니는, 그것은 전혀 예기 하지 못하였던 억울한 말이라, 그래, 눈을 둥그렇게 뜨고, 손조차 내저어 가며, 

“그건, 괜한 소리유, 괜한 소리야. 이 늙은 사람이 미쳐서 남을 뒷간 속에다 가둬? 모르구 그랬지, 모르구 그랬어. 난 꼭 아무두 없는 줄만 알구서, 그래, 모르구 자물쇨 챘지. 온, 알구야 왜 미쳤다구 잠그겠수?”

발명을 하였으나,

“모르긴 왜 몰라요. 다아 알구서 한 짓이지. 그래 자물쇨 챌 때, 안에서 말하는 소리두 뭇 들었단 말예요? 듣구두 모른 체했지. 듣구두 그냥 잠가 버린 거야.”

하고, 갑득이 어미는 덮어놓고 시비만 걸려는 것을, 구경 나온 이웃 사람들이,

“아무러기서루니 갑순이 할머니께서 아시구야 그러셨겠소?” 

“노인이 되셔서 귀두 어두시구 그래 몰르셨지!”

하고 말들이 있었고, 정작, 양 서방이 또 머뭇거리다가, 

“자물쇨 채실 때, 내가 얼른 소리를 냈어두 아셨을 텐데, 미처 못 그래 그리 된 거야.”

하고, 그러한 말을 매우 겸연쩍게 하여, 갑득이 어미는 집주름집 마누라를 좀더 공박할 것을 단념하여 버릴 수밖에 없는 동시에, 

“오오, 그러니까, 채, 무어, 말할 새두 없이 문이 잠겨져서, 그냥 갇힌 채,   누구 오기만 기대린 게로군?”

“그래,   얼마 동안이나 들어가 있었어?”

“뭐어 오래야 갇혔겠수?   동안이야 잠깐이겠지만……. ”




 





영상도 한 번 찍어 봤습니다.
이해국어






  

일단 VS(비주얼 스튜디오)에서 파이썬을 돌려서 3D로 만들었는데



3D는 사진으로 전달하기 힘들어서 이렇게 영상으로 보여드립니다.




결론
수능국어 공략집, 이해국어





제가 왜 이렇게 AI를 공부하려고 하는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




...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당장 이번 수능판이 어떻게 될 지도 모르겠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최대한의 역량을 활용해보겠습니다.



그럼 여러분들도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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