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고려대 인문논술 준비 part. 2 평가하기
게시글 주소: https://a.orbi.kr/00067970067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칼럼] 고려대 인문논술 준비 part. 1 문제해결방안" 을 읽어주셔서
바로 2023 고려대학교 모의논술 문제 2번에 나타나는 '평가하기' 유형에 대해서도 설명해보려 합니다.
'평가하기' 유형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해서 우리는 우선 '기준 제시문'과 '대상 제시문'을 정확히 구분해야 합니다.
'기준 제시문'이란?
-> '평가하기' 유형에서 기준 제시문이란 평가에 있어 기준이 되는 제시문입니다. 평가를 당하는 제시문이 아닌 평가를 '하는' 제시문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대상 제시문'이란?
-> '기준 제시문'에 의해 평가를 '받는' 제시문이라고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매우 쉬워보이는 이 두 제시문의 관계를 굳이 왜 설명하냐고요?
간혹 이 두 관계를 정확히 짚지 않고 문제로 달려드시는 분들 계신데.... 이거 제대로 제시문 간 관계 잡고 들어가야 논제 제대로 해결합니다.
문제 2번에서는 1~5번이 기준 제시문이 되는 것이고, 7번 제시문이 대상 제시문이 되는 것 입니다.
자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평가 유형 설명 이어가겠습니다.
'평가하기' 유형은 말 그대로 기준 제시문이 대상 제시문을 '평가'하는 것인데,
논제에 제시된 것처럼 '옹호'와 '비판' 둘 중 하나로 평가하시면 됩니다.
긍정적 <-> 부정적
혹은 옹호를 지지라고 해줄 수도 있습니다.
비판에서는 더 나아가면 반박까지 해줄 수 있겠고요.
하나의 기준에 의해 평가를 하는 것인데 기준 제시문과 대상 제시문이 그 기준에 서로 일맥상통하고 일치한다면 '옹호'를 하시는 것이고, 이와 반대로 불일치할 경우에는 '비판'하는 것입니다.
애매한 답은 없습니다.
"아~ 아리까리~ / 긍정적으로도 볼 수 있고 부정적으로도 볼 수 있다(?)"
이딴거 없.습.니.다.
평가는 '다각도'에서 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평가를 할 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합니다.
i) 내용적인 측면에서 일치, 불일치
ii) 주장의 논리구조, 형식적 측면에서 일치, 불일치
여러분들이 평가하기를 할 때 쉽게 떠올리는 것이 (i)에 해당하는 내용적인 측면에서 일치, 불일치입니다.
예시를 들어보면
-> 기준 제시문 : 고정관념에 매몰되는 안됩니다.
대상 제시문 : '신'의 태도는 '농업'이라는 한 가지 가치만을 우선합니다.
평가 : '신'은 한 가지 관점에만 매몰되어 있는 태도를 보여 기준 제시문에 의해 비판받을 수 있다.
위의 예시는 전형적인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일치, 불일치에 의한 평가입니다.
이는 평소에 논술 공부를 해보지 않은 학생분들도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골 때리는 것은 (ii) 유형입니다.
보통 여러분들이 마주할 논술 기출 문제들은 (i) 유형에 해당하고 보통 이 안에서 다 해결됩니다.
제가 2023 고려대학교 모의논술에 나온 예시를 통해 (ii) 유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 기준 제시문 : 문화적 다양성 존중 -> 사회(공동체) 안정, 발전
대상 제시문 : 농사가 국가 경영의 근간(생활 족해야) -> 사회 공동체 안정, 발전
제가 일부러 결과 값에는 설명이 용이하기 위해서 '사회 공동체 안정, 발전'으로 똑같이 맞췄습니다.
평가 : 가치 추구에 있어 선후 관계가 존재한다는 점이 일맥상통하기에 대상 제시문을 긍정 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느낌이 오시나요?
단순하게 내용적인 측면, 내용적 관점에 의한 평가가 아닌 '주장의 논리구조'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2023 고려대학교 모의논술이 좋은 문제인 점이 이 점을 건드려줘 학생들이 공부할 것이 있다는 겁니다.
'사회 공동체 안정, 발전이라는 가치를 추구함에 있어 선후 관계가 존재한다는 점'을 우리가 시험장에서 처음 마주했다면 과연 찾아낼 수 있었을까요?
지금 이 글을 읽어보시고 계시는 여러분은 이 점을 기억하고 가져가셔야 합니다.
전혀 다른 두 제시문을 읽으실 때,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일치, 불일치를 찾으실 수 없을 때...!
바로 (ii) 유형은 아닐까? 하고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물론 위의 (ii) 유형을 제대로 풀어내기 위해서는 제시문 독해, 요약이 정확해야 한다는 점도 기억하세요!
다음에 수요가 있다면 요약하는 법도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평가하기는 이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제가 제대로 제가 하고 싶은 말을 전달했는 지 잘 모르겠습니다.
읽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힘이 되더라구여..!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기차 지나간당 3
부지런행
-
자야지 2
-
기차지나간다 0
칙칙 폭폭
-
20살인 나는 19살 가을에 아버지와 크게 틀어지고 난 후 300일 가량 연락을...
-
궁금하다 윈터닮은 n수생이면
-
오늘 롤 7시간 2
개재밌었다
-
젠지는 왜 졌고 슈냥은 왜 아직까지 방송 중
-
깨어나지말고 차라리 이대로 죽어줘
-
최저가 3합 5까지는 해볼만 한데 3합 4라 개빡세긴 한데 봐서 카드 남으면...
-
오르비에서 해축갤급으로 실시간 반응 많았는데 진짜 다 뒤지긴했구나 토니 크로스가...
-
김치찌개먹는기분
-
새벽감성 듬뿍 담아 추천
-
왜 너는 나한테만 그렇게까지 매정한거야ㅠㅜ
-
대성마이맥 오류 0
계속 아쿠아플레이어를 계속 재설치하라 하는데 우얍니까?
-
본인 이상형 0
이렇게 생긴 여자에 키 180인 연상 취향이다
-
보정으로 백분위 몇정도 나올까요??
-
극장 ㄷㄷ 2
ㄷㄷ
-
ㄹㅇ
-
공부해야 하나 안해야 하나.. 굳이 적분파트 공부하는 시강 빼면서 까지는 하고싶지...
-
음악이나 앨범 랩레슨 궁금한 거 있으신 분 계신가요? 6
아는 선에서 답해드릴게요!
-
브릿지 쉽다는말들많은데 요즘같은시기에 돈받고파는건데 이런거내놓으면 의미가있나싶음
-
앨범 다 팔면 몇백 되겠네요...ㅋㅋㅋㅋㅋ
-
강사컨으로기왕이면
-
저번주 롤하고나서 1주일을 통째로 놀아부렸네 ㅎㅎ 롤티어도 에메>골드 와버림
-
제발 이 무료한 시간을 달래는 법좀 그냥 공부나 하는게 답인가
-
여름방학동안 대치동이든 어디든 논술학원에서 메디컬 논술 관련해서 수업을 들어보고...
-
난 대구,제주
-
누나 아님
-
사설을 처음 풀어보는데 어럽네요 ;;
-
진지하게 애니 씹덕에서 탈출할까
-
바야흐로 고등학교 3학년때의 김옯붕이는 아침에 맛탱이가 가버린 밥을 영문도 모른채...
-
내 나이 20세. 파릇파릇한 청년의 400만원이 앨범 제작 일주일이면 공중분해 된다.
-
아무리봐도예쁜데
-
피드백만 제대로하고 다시 달려야지
-
난 좋음
-
오르비에서
-
호감고닉 몇분 알아요 의동욱... 말벌 오르빅.. 등등 질문박아요
-
자러 가야겠다 10
내일의 나는 모르겠고 그딴건... 굿나잇 오르비
-
난 n제로 현주간지가 양도 많고 괜찮다고 생각함 작년에 본인은 현주간지랑 간쓸개로...
-
말하는게 더 좋음
-
반수하면서 감 찾는중인데 예전보다 정확도랑 속도가 많이 줄었더라구요 그래도 정확도는...
-
동년배들 다 알만한 래퍼분들이랑 R&B랑 랩 앨범 만들고 있네요 오랜만에 오르비...
-
2개 그릴거시빈다 애니면 더 좋음, 자세나 구도 잡기 편해서
-
주말 저녁 맨시티 경기는 힐링인데... 보고싶다... 걍 수능 끝나고 해축 다 챙겨...
-
약간 글로 배운 공감같음 감정쓰레기통 역할 내가 자처하는데 듣기만하면 미안해서...
-
내신 2학기 때 언매해요! 전형태쌤 언매 강의를 1학년 때 들었었는데 너어무...
-
그냥 나를 쫓아내줬으면 좋겟다
읽어주시고 댓글 달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앗.. 사실 제대로 읽진 않았는데.,
이따 낮에 여유 있을 때 열심히 읽어볼게용
앗..!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논 준비생으로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