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해킹: 사교육의 기술자들" 읽어본 후기
게시글 주소: https://a.orbi.kr/00069555679
전반적으로 현 대학 입시 체제가 얼마나 망가졌는지, 특히 수학, 과학/사회탐구가 얼마나 괴랄해졌는지를 정확하게 분석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시와 입학사정관제, 사교육을 조장하는 현재의 체제를 분석하는 것은 다른 책에서도 충분히 했던 거지만,
이 책은 조금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현 시대의 수능이 얼마나 기괴해졌는지를 정말 정확하게 짚어냈습니다.
단순히 교수 몇명 데려와서 수학문제 풀리고 "수능 좀 이상한거 아닌가요?" 같은 소리를 내보내거나,
외국인 몇명 데려와서 "오 문체카 안 풀려요. 수능 말이 안 돼효우." 따위를 앵무새처럼 반복하던
기존 언론의 패러다임에서 완전 벗어나있습니다.
수능 출제유형의 고착화, 범위 축소로 인한 "실전 개념" 의 등장,
인강의 등장으로 사라진 지방의 학원가와 입시 커뮤니티, 이로 인해 생기는 또다른 지역간 격차,
2010년대 이후 열린 대 사설실모 시대의 확대,
시대인재와 현우진 선생님을 필두로 한 모의고사/N제 전성시대의 역사,
그를 뒷받침했던 커뮤니티 중심의 수능 문화,
잘 알려지지 않은 사설모의 업계의 어두운 뒷면 이야기까지 다룬 것이 되게 인상적이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어두운 뒷면이라는건 소위 "사교육 카르텔" 따위의 불법적인 냄새가 나는 그런게 아닙니다. 오히려 학생들이 잘 모를만한 이야기들, 예컨대 열악한 근무 환경이나 불안정한 직업 안정성, 박봉으로 구르다가 창의력이 떨어지면 매정하게 버려지는 출제자들의 뒷이야기 등을 말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단순히 "수능 폐지하고 수시로만 뽑자!" 따위도 아닙니다. 당장 저자 역시 책에서 "수능을 무작정 폐지하자는 건 쓰레기가 가득한 방을 청소하지 않고 문을 잠근 채 계속 방치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며 매우 비판적으로 말합니다. 저자가 말하고 싶은 건, 이러한 현실을 모른 채 탁상공론으로 이뤄지는 제도의 수립, 아무것도 모르고 맹목적으로 기사를 나르는 언론과 대중의 문제이지 수시가 좋네 정시가 좋네 따위의 일차원적인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현 시대 대입의 어두운 일면을 나름대로 잘 조명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단점도 없진 않습니다. 특히 국어 과목에서 '스킬' 로 초고난도 킬러 문항을 해결한다는 대목은
솔직히 음...? 싶었습니다. 당장에 사교육의 효과가 가장 적은 과목 중 하나가 국어인데 말이죠.
그 스킬이랍시고 가져온다는게 다른 것도 아니고 치환 스킬, 소위 눈알 굴리기나 다름없는 건데
이렇게 수능을 푸는 친구들은 잘해봐야 3등급인 건 당연할 겁니다. 그건 스킬이 아니라 무식한 행동이죠.
또한, 이러한 스킬을 언급하면서 이런 걸 가르치는 '사파' 강사들로 "이러한 강사들 중에서는 LEET나 PSAT를 가르치다 온 강사들이 많다."
는, 누가봐도 이원준T를 암시할 만한 멘트를 넣었는데, 이 부분도 상당히 의문스러웠습니다.
오히려 제가 아는 이원준쌤은 누구보다 지문 이해와 논리적 코드를 중시했으면 중시했지,
소위 행동 강령이나 실전 스킬을 가장 싫어하시는 분이거든요.
제 생각에, 이 부분은 저자분이 수능의 기조가 급변한 17학년도 이후의 입시를 경험하지 않으셔서 생기는 일 같습니다.
그 전의 수능은 저자분이 이야기하시는 눈알 굴리기 신공이 나름 먹혀들어갔던 시대니까요.
그래도 이 부분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상당히 정확하게 문제를 잘 지적했습니다.
지문 길이나 킬러문제 따위로 난이도를 논하는 언론들의 일차원적인 태도와는 결이 다릅니다.
개인적으로 수능 끝나고 시간이 남으시면 한번 읽어보실만 합니다.
읽어보시면서 이름은 가려졌지만 누군지 다 알고 있을만한 강사분들의 이야기도 있기에
누군지 맞춰보는 나름의 재미(?)도 있을 겁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내 방에서 자니까 내가 잘곳이 없음
-
뭐든지열심히하는사람이되고싶고 뭐든지열심히하는사람을만나고싶군요
-
맨날 깽판부리면서 살아야지
-
특히 대딩붕이들은 ㄹㅇ기만자밖에 없다
-
티카타카 마려운데 페드리나 파머 같은 애들 쓰고싶음 근데 또 너무 구리면 안됨 근데...
-
저 키 큰듯 2
고3때에 비해 1센티 정도...
-
난 그 기대 하나로 오늘도 힘겹게 버틴걸
-
여장아니지롱
-
적당히 이럴땐 이래야해!!! 이러면서 근데 그러면 그렇게 만들어진 잘못된 습관이...
-
지루해... 인생이 무료해....
-
대조해보니까 아니네 원본 찾을때까지 계속 조사한다
-
근데그러다가 책이랑이불에 쏟으면...
-
전여친 연애하는거보다 전썸녀 연애하는게 더 멘탈다침 6
본인이 지금 그런 상태임 왜냐면 전썸녀는 자이가르닉효과가 적용되거든
-
살면서 누구 커리를 따라본적이 없어서 답변을 못함... 현역때는 걍...
-
나를 아는 사람들은 11
그리고 내가 아는 사람들은 대부분 오르비를 떠낫구나
-
이거뭐야…
-
작수 백분위 78로 3이긴 한데 그 이후로 손도 안 대서 감 많이 잃었습니다...
-
요즘 원신, 젠레스, 명조 이렇게 하는듯 붕괴는 초반에 하다가 때려쳤는데 명조처럼 다시 주워올지도
-
저도질문받거나해드려요 23
-
질문받거나해드려요 21
댓ㄱㄱ
-
본인입으로 1등급 2등급 내신 받고싶다고 한 시점에서 일반적이지 않은 내용, 자칫...
-
혹시나 해서.
-
사람이 많네 원래 보던 사람만 있었는데
-
흠냐링뇨 0
아함 쩝
-
58명남았다 4
곧있으면 우린 하나야
-
잘자티비 2
반말미안티비 좋은꿈꾸라구몬
-
그러니까 빨리 팔아달라고 킅런트야.... 연휴 끝나면 그.. 올려줄꺼지??
-
자꾸 결국 발생하지도 않은 일 갖다가 마음 졸이고 있는데 어쩌죠 8
예를 들어 제가 올해 4합8 간신히 맞췄는데 4합8 못 맞췄으면 어쩔 뻔했나 이런 식으로
-
중산고였는데 문이 철문이고 조명이 개음산함 종소리도 무섭고
-
이번 정시에서 사탐2로 약대 안정권 뜨신 분 성적이 어케 되시나요
-
진짜 위험할수도 있을거라는걸 깨달음
-
고2 수1 내신도 결국 수능 난이도 안벗어나니까 그거 대비도 하고 어려운 경험 미리...
-
국어 인강만듣다 독학 첨으로 해보려는데..피램 독서 문학 둘다 좋나요? 0
제가 그냥 독서 문학 둘다 너무 취약해서.. 피램은 문학이 더 좋나요? 독서가 더 좋나요?
-
나만그런가 칠판강의보다 A4용지 손해설이 강의량도 적고 집중과 습득이 잘되더라
-
아이돌하나도 몰라서 다 구분이 안돼...
-
과탐이랑 언매 본다 했을때 최소 어디까진 받아야 쓸만하다고 할 수 있ㅇ나여 올...
-
해봄? 할짓이못됨ㄹㅇ
-
주량 기준 알려줘 13
얼굴 빨개지는거 알딸딸한거 속 뒤집어지는거 필름 끊기는거 기준이 뭐여
-
예산은 넉넉한데..
-
수능날 오열한 썰 아빠가 친척집에 다털어버렸다 개쪽팔리네~
-
으음
-
본인 딱 세병
-
근데 너무 힘들다 이제 잡니다 ㅎㅎ 밤동안 댓 달아주시면 또 구분해드릴게요
-
한문장 읽다가 졸고 한문장 읽다가 졸고 글자 다튕겨서 쉽게풀어설명해주는데도 하나도 이해안되고,,
-
이때가 명곡의 시대인데
-
연애하고싶다 3
애인사귀고싶어
과탐은 다른 나라의 입시와 비교하면 확실히 괴랄하죠. 수학은 뭐 옆동네도 괴랄하기로 유명하니까 넘어간다 쳐도. 한국 입시제도 깔 때 십중팔구 IB나 AP 들고 오는데 확실히 한국은 내용 면에서 약간 빈약한 감이 있음
근데 영어는 깔 게 크게 있나? 지문을 가지고 뭐라 할 게 아니라 오히려 듣기를 수정해야 될 거 같은데... "특히 수학, 과학/사회탐구가 얼마나 괴랄해졌는지" 하신 거 보면 영어 얘기는 별로 없을 거 같긴 하네요
영어는 별다른 이야기가 없었어요. 국어는 상술한 것처럼 허수아비 때리기였고
수학 과학은 정말 정확하게 짚어냈어요.
ㅂㄱㅇ?
과탐 괴랄함 짚어낸것만으로도 결이 다르군요
맞아요... 정말 읽으면서 속이 다 시원했습니다
'범위 축소로 인해 문제가 괴랄해짐' 딱 잘 짚었네요
수능이 문제다 ㅡ x
ㅂㅅ같은 교육과정이 문제다 ㅡ o
이 책에서는 시대착오적인 교육과정과 유형의 고착화가 수능을 망친다고 하고 있으니 잘 짚은 셈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