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잔틴 史] 지금 차라리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을 따시게
게시글 주소: https://a.orbi.kr/0007055022
수능 한국사 필수 세대 ‘절대 평가’에 주목하라!
모호하던 상황이 명확해졌답니다.
수능에서 한국사가 필수화 되면서 최근 교육계의 고민은 ‘입시 부담 증가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였습니다. ‘필수로 시험을 보긴 하지만 시험은 쉽게’가 핵심 기조라고 보시면 되요.
40점 이상이 1등급(50점 만점)이기 때문에 1등급 받기가 매우 쉬워졌어요. 100점 만점에 70점 정도 받으면 1등급이 자동 확보되기 때문에 다른 사탐과목보다 훨씬 수월한 형편인거죠.
더구나 예비로 출제된 문제들을 보면 난이도가 상당히 낮아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4급 시험 중간 정도 되는 수준이지요. 그러니 어지간해서 1등급은 누구나 받을 수 있을거랍니다.
교과서 구조도 당분간은 55:45 구조. 즉, 전근대사(삼국~조선)의 비중이 높은 교과서 구조가 그대로 유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더구나 교육의 중심축이 내년부터 전근대사쪽으로 바뀐다는 점도 기억해두셨으면 합니다.
차라리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따세요. 겨울 방학 때 좋은 자격증 하나 따두면서 동시에 수능 대비도 되니까 이게 훨씬 괜찮은 전략이에요.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어떤 시험인가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절대 평가입니다. 고급 시험에서 70점 이상이면 1급, 60점 이상이면 2급을 받을 수 있어요. 자격기한은 무기한이구요, 다만 임용고시 등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증을 요구하는 시험에서 자격증 기간을 제한하는 경우는 있답니다.
1. 쉬워지고 있다.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처음 이 시험을 계획했을 때는 ‘소수의 역사 마니아’를 위한 시험 정도로 생각을 했었답니다. 이런 광풍이 불지를 몰랐던 거죠. 초기 기출문제를 보면 확실히 어렵습니다. 심지어 주관식 문제도 있고, 한자 해석 문제도 있어요. 하지만 최근에는 문제 난이도가 확실히 낮아졌어요. 예전 ‘3급 수준’이 현재 ‘고급 수준’이 되었고, ‘3급 수준’은 더욱 쉬워졌어요. 문제가 한결 단순해졌다는 말이에요. 3급 같은 경우는 시기 구분이나 연표 분석 문제가 거의 사라졌고, 고급 같은 경우는 고3 수능 문제와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떨어졌답니다.
예전 같이 극히 어려운 문제들은 없어졌다고 봐도 무방해요. 즉, ‘진짜 어려운 문제를 모두 틀린다고 가정해도’ 고급은 고3 수준이라면, 중급은 중3 수준이라면 쉽게 합격할 수 있답니다.
2. 자주 보고 있다.
일 년에 4번(1월, 5월, 8월, 10월 정도)봅니다. 특목고나 대학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관심은 기본이구요. 대학생들도 학과와 상관없이 스팩의 일환으로 이 시험을 많이 본답니다. 더구나 행정고시를 보려면 2급 이상의 자격증을 반드시 소지하고 있어야 하구요. 선생님이 되기 위한 시험, 즉 임용고시를 보려면 과목과 상관없이 3급 이상의 자격증을 의무로 가지고 있어야 한답니다. 과학선생님이건 영어선생님이건 한국사에 대한 지식을 국가에서 확실히 숙지시키겠다는 의지죠.
3. 수능 한국사와 똑같다
점점 문제 유형이 수학능력시험과 유사해지고 있는 것도 특기할만한 부분이에요. 진도 범위, 출제 포인트, 문제 유형이 사실상 똑같아요. 당분간은 오히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난이도가 수능보다 더 높을 예정입니다. 즉,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부만 제대로 해도 수능 대비는 확실하게 할 수 있답니다. 수능한국사 필수 시대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여러모로 쓸모가 있답니다.
⋆⋆⋆ 주목! 외고, 자사고 학생들은 무조건 따야 합니다.
대부분의 외고와 자사고에서는 대학 입시 ‘비교과’ 대비의 목적으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등 각종 시험 성과에 대해 수상 경력을 반영하여 생기부에 기재를 한답니다. 대원외고의 경우 DHS(Daewon Honor Society)라는 제도가 있답니다. 학생들은 통상 Honor Code라고 불러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을 따면 금은동상등을 받게 되고 그것이 생기부에 반영이 되는 제도입니다. 서울대를 비롯해서 많은 대학들에서 스팩 반영을 못하는데 이렇게 될 경우 자연스럽게 입학 평가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답니다. 또한 고려대의 경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국제학부 입학 전형 등에서 별도의 스팩으로 인정을 받기도 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방학 때 미리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하답니다.
활용 및 특전
1. 2012년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인사혁신처에서 시행하는 5급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 응시자격 부여
2. 2013년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교원임용시험 응시자격 부여
국비 유학생, 해외파견 공무원, 이공계 전문연구요원(병역) 선발 시 국사시험을 한국사능력검정시험(3급 이상 합격)으로 대체
3. 일부 공기업 및 민간기업의 사원 채용이나 승진시 반영
4. 2014년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인사혁신처에서 시행하는 지역인재 7급 견습직원 선발시험에 추천 자격요건 부여
5. 2015년부터 모든 공무원 경력경쟁채용시험에 가산점 부여
※ 인증서 유효 기간은 인증서를 요구하는 각 기관에서 별도로 정함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Shean.T] [학과 선택] 영어는 기본 아닌가요? 굳이 전공을 해야 하나? 10
§ 라는 질문에 답을 드리기 위해 좋은 글 하나 퍼왔어요. 안녕하세요션쌤입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할일없는데 한능검 공부나 해볼까요....
네네. 1월 말에 시험이니 충분히 가능해요~!
저 수능 한국사 현역 재수 2년 공부했는데 대충 개념만 돌려도 1급 가능할까요?
개념 안돌리고 아침에 부스스하게 트레이닝복 차림으로 가셔서 푸셔도 1급 가능
개념 대충 돌리고, 기출 문제만 몇회 풀어보면 쉽게 1급!^^
예전에 중3 때인가 1급 따놨는데 심심한데 다시 따야겠네요.
네 따요^^ 한번봤으니 부담도 안되고^^
지금부터하면 한달안에 가능한가요??
문외한 아니면 3주면 되요
음.. 그래도 언제나 열심히~ 집중해서 매일 하면 충분해요^^
이거 일반고는 등재 할 방법이 있을까요 역사좋아해서 고급 2번봐서 97 98 받았는데
음.. 그건 학교 선생님과 상담을 해봄이.. 왜냐면 원칙적으로는 스팩을 시험에 올리고 그러지 못하니까요. 생기부나 비교과 전형에서 많이 보는데..아니면 지역균형이고.. 일단 상담이 중요할거 같아요.^^
저 중1때 3급 떨어진 슬픔이 있어서 그러는데 무슨 책으로 공부하는게 좋을까요??ㅠㅠ집에서 드라마만 보고잇는것도 한심해서...역사를 워낙 좋아하기도하고..
음.. 그냥 서점에 가서 맘에 드는 교재를 고르세요. 무책임하게 말하는게 아니라 이게 비슷비슷해서 본인이 땡기는거 보는게 제일 좋아요. 어진간하면 교재들이 좋거든요. 너무 오래된거 보지말고 최신껄로, 너무 두꺼운거 사지말고~^^
2급 있는데 1급 따 놓는게 낫겠죠?
네. 1급!!!
거짓말안하고 민망하지만 극이과라서 진짜 한국사 1도모르거든요 무슨책으로 시작하는게 좋을까요?
ebs중학에서 최태성쌤의 한능검 중급강좌를 모아서 올려놓은것 있어요가볍게 듣기좋아요 물론 꾸준히 해야하지만요
잉.. 여기서 다른 선생님 얘기하는것은 매너가 아님 ㅎㅎㅎㅎ
음.. 그러면 바로 개념서 보지말고, 서점에 가면 흐름부터 읽기 좋게 만든 책들 많거든요. 그런거 보면서 하는게 좋을거 같은데..
전 진짜 중학교 고등학교때 순간암기로만 한국사 공부해서 기억나는게 하나도 없어요ㅠㅠ 어떻게공부해야될까요?
ㅎㅎㅎㅎ 일단 서점에 가서, 글로 편하게 서술된 책부터 편안하게 흐름 파악한다고 생각하면서 읽어보고, 그리고 두껍지 않은 책 중에 맘에 드는거 선택해서 공부하고, 마지막으로 기출문제집이나 기출문제 다운 받아서 풀어야해요.^^ 적당한 시간은 투자해야 한다는거~~!!
국영수과탐 만점나오면
해볼게요
저는 중 3때 1급따놨는데 확실히 도움이 되더라고요
그럼 고급시험을 쳤는데 70점이상이나오면 고급1급이되는건가요??
넹
그쵸. 60점 이상이면 2급, 70점 이상이면 1급^^
재수생으로 내년에 준비할 계획인데 최태성 선생님 한국사 수업 들어도 준비하는데 무리 없을까요? 그렇다면 그냥 개념만 들어도 되나요? 아니면 수특이나 수완까지 들어야 할까요?
내년부터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는 중급정도의 난이도에요 개인적으로 최태성쌤것만 봐도 충분하단 생각입니다 판서로 정리 잘하세요 물론 사설업체 인강쌤들에 비해 재미가 좀 떨어지는것도 사실이지만 ebs는 교재만 구입하면 강좌는 무료로 들어도되니까요
지금 1급 생각하고 있는데 그럼 올해 수능 대비용으로 촬영된 수능개념 강의 들어도 충분할까여?
위에 말한 강좌는 중급3~4급 기준이구요 고급용으로는 좀 부족해요...개인차가 있어서 뭐라 꼬집어말할수는 없는데 고급은 쉬워졌다해도 심화된 내용이 적지않게 있어서 대충 공부했는데 붙었다 이런 사람들은 어느정도 한국사에 내공(?)이 있는거죠..수능대비용이라면 고급준비하는데 괜찮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올해 수능 대비용이면 교과 내용에서 차이가 나요. 이왕이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전용 내용을 보거나, 내년 대비 강좌를 보는게 진도상은 맞아요. 올해꺼랑 한국사능시는 너무 안맞아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별도 교재로 공부하셔야 해요. 수능과 사뭇 달라요. 물론 이미 수능 대비를 마쳐서 능력이 충분한 상태라면 모를까 그것이 아닌 경우에는 쉽게 수능과 이어서 가다가는 곤란할 수 있어요. 일단 기출 문제 한번 훑어보면서 느낌 좀 잡아보세요.
올해 한국사수능 만점인데
얼마나공부해야할까요
시험 1월말에있던데
수능한국사 만점이면 지금부터 해도 충분하다 봅니다 기출풀이만 돌리면 될것 같네요
기출 문제 위주로 대비하세요. 몇회만 풀고 거기서 틀린것만 꼼꼼히 외우면 쉽게 합격할꺼에요.
수능끝난고3인데 사대지망할려고하는데 지금따는게 나을까요?
ㄴㄴ 이거 유효기간 짧아요 2년인가
한국사 했으면 따두면 나쁘지 않죠. 유효기간은 5년으로 늘어났어요~
4년이라는데요?
저 1회 한국사 5급인데....확실히 쉬워진듯요 ㅋㅋㅋㅋ
한국사 1급 기초정도가 하면 어느정도나 걸릴까요??
프사 Drones
암거너멬큐 어 f***ing 싸이코!!
If you do not do what you were told to do,you will be punished. Do you understand?
아이 썰!!!!
If you leave my base without proper authorization, I will hunt you down and throw your ass in jail. Do you understand?
혹시 뭐쫌 여쭈어봐도 됄까요? 두분에게?
여기 뮤즈덕 정모인가요ㅋㅋㅋㅋㅋ 뭘 여쭤보시려고..?
예전같지않은 나이든 맽휴 볼때마다 슬퍼요ㅜㅜ
웸블리 라이브가 레전든데...
매일 하루에 2시간 정도 투자하면 한달 안이면 충분해요! 근데 뭐 사람마다 다른거니까 이것저것 자료 좀 뒤적여 보세요~
감사합니다!!!
한능검 대체 무슨 책으로 시작하는게 좋을까요??한국사 지식 거의 없는 문과생인데
최태성 고급한국사 87강짜리 있는걸로 빡세게하면 한능검 1급시험과 비슷한 맥락으로 나오나요?
ㅎㅎㅎ 너무 어렵게 할 필요 없고, 처음이면 관련 인강 듣고~ 얉은 책으로 대비하세요. 아.. 빨리 오르비에서 한국사능시 인강 찍어야겠군..^^
최태성쌤 고급 듣고있는데 고급따면 2017수능때 이거 복습만 해도 되나요??
독학국사 책 괜찮나요
고1때 한능검 3급 준비한다고 사놓은건데 4급 받아서 ㅠㅠ
7차 개정교육과정 책입니다
저 올해 한국사 선택했던 현역인데 개념은 최태성쌤거로 잡고 강민성쌤 심화들어서 근현대 달달 외웠는데요!! 전근대는 고급한국사 완강하고 가면 1급딸수있겠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