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률을 50%로 올려주는 ㄱ,ㄴ,ㄷ법칙(증명과정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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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작년 10월달에 '수리영역 출제 10법칙'이라는 제목으로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xi_agit_selfedu&wr_id=1048203&sca=&sfl=mb_id%2C1&stx=dksqha27&spt=-244964&page=1
와 같은 글을 썼었었는데, 그 중 가장 인기가 많았고 계속 유효한 ㄱ,ㄴ,ㄷ법칙에 대해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그동안 체화가 된 상태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을 말로 꺼내서 자세히 써보려 하니,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선 출제자의 입장에서 다음 2가지를 전제하고 갑니다 오직 수리영역에서만 국한된 이야기입니다
1. 수험생들이 합답형 문항을 읽을 때 ㄱ,ㄴ,ㄷ의 내용을 순서대로 읽을 것이다(가령 ㄱ을 읽고 그다음 ㄴ 대신 ㄷ을 먼저 읽는 등의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2. ㄱ,ㄴ,ㄷ 중 어느 하나의 내용도 알지 못하면 답을 쓸 수 없게 해야한다.
사실은 이 2가지 내용이 전부입니다
이것을 토대로 ㄱ,ㄴ,ㄷ문제의 약 70~80%는 그 구성을 보자마자 답이 되는 선지 2개로 좁힐 수 있죠(나머지 20~30%는 4개로 좁혀집니다)
예를 한 번 들어볼까요?
선택지가 1. ㄱ 2. ㄷ 3. ㄱ,ㄴ 4. ㄴ,ㄷ 5. ㄱ,ㄴ,ㄷ
과 같이 되어있다면 우선 정답은 무조건 3번이나 5번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출제위원이 전제하고 있는 2가지 전제에 근거합니다
하지만 이 2가지 전제를 자유자제로 구사하려면 많은 훈련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금부터 기출문제를 분석하는것처럼 점점 구체화시켜나가겠습니다
제가 하는 이야기를 잘 이해하면서 따라와주세요
ㄱ,ㄴ,ㄷ 선택지를 만드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택지는 ㄱ,ㄴ,ㄷ 의 문자 중에서 중복되지 않으면서 적어도 하나 이상을 선택합니다
그러니까 1) ㄱ 2) ㄴ 3) ㄷ 4)ㄱ,ㄴ 5)ㄱ,ㄷ 6)ㄴ,ㄷ 7)ㄱ,ㄴ,ㄷ 이렇게 7가지가 가능합니다
이 중 5개를 뽑아서 1번 ~ 5번에 배치하는데 이것은 순서가 정해져있으므로(포함된 문자가 적은순+ㄱ,ㄴ,ㄷ순) 일단 뽑는 경우의 수를 세어봅시다
7C5가 되면서 이것을 계산하면 총 21가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출제자가 ㄱ,ㄴ,ㄷ문제를 만들면서 구성할 수 있는 모든 선택지의 수는 무조건 다음 21가지 중 하나가 됩니다(이건 수리뿐만 아니라 ㄱ,ㄴ,ㄷ으로 구성된 탐구 문제도 마찬가지겠죠?)
1) 1.ㄱ 2.ㄴ 3.ㄷ 4.ㄱ,ㄴ 5.ㄱ,ㄷ
2) 1.ㄱ 2.ㄴ 3.ㄷ 4.ㄱ,ㄴ 5.ㄴ,ㄷ
3) 1.ㄱ 2.ㄴ 3.ㄷ 4.ㄱ,ㄴ 5.ㄱ,ㄴ,ㄷ
4) 1.ㄱ 2.ㄴ 3.ㄷ 4.ㄱ,ㄷ 5.ㄴ,ㄷ
5) 1.ㄱ 2.ㄴ 3.ㄷ 4.ㄱ,ㄷ 5.ㄱ,ㄴ,ㄷ
6) 1.ㄱ 2.ㄴ 3.ㄷ 4.ㄴ,ㄷ 5.ㄱ,ㄴ,ㄷ
7) 1.ㄱ 2.ㄴ 3.ㄱ,ㄴ 4.ㄱ,ㄷ 5.ㄴ,ㄷ
8) 1.ㄱ 2.ㄴ 3.ㄱ,ㄴ 4.ㄱ,ㄷ 5.ㄱ,ㄴ,ㄷ
9) 1.ㄱ 2.ㄴ 3.ㄱ,ㄴ 4.ㄴ,ㄷ 5.ㄱ,ㄴ,ㄷ
10) 1.ㄱ 2.ㄴ 3.ㄱ,ㄷ 4.ㄴ,ㄷ 5.ㄱ,ㄴ,ㄷ
11) 1.ㄱ 2.ㄷ 3.ㄱ,ㄴ 4.ㄱ,ㄷ 5.ㄴ,ㄷ
12) 1.ㄱ 2.ㄷ 3.ㄱ,ㄴ 4.ㄱ,ㄷ 5.ㄱ,ㄴ,ㄷ
13) 1.ㄱ 2.ㄷ 3.ㄱ,ㄴ 4.ㄴ,ㄷ 5.ㄱ,ㄴ,ㄷ
14) 1.ㄱ 2.ㄷ 3.ㄱ,ㄷ 4.ㄴ,ㄷ 5.ㄱ,ㄴ,ㄷ
15) 1.ㄱ 2.ㄱ,ㄴ 3.ㄱ,ㄷ 4.ㄴ,ㄷ 5.ㄱ,ㄴ,ㄷ
16) 1.ㄴ 2.ㄷ 3.ㄱ,ㄴ 4.ㄱ,ㄷ 5.ㄴ,ㄷ
17) 1.ㄴ 2.ㄷ 3.ㄱ,ㄴ 4.ㄱ,ㄷ 5.ㄱ,ㄴ,ㄷ
18) 1.ㄴ 2.ㄷ 3.ㄱ,ㄴ 4.ㄴ,ㄷ 5.ㄱ,ㄴ,ㄷ
19) 1.ㄴ 2.ㄷ 3.ㄱ,ㄷ 4.ㄴ,ㄷ 5.ㄱ,ㄴ,ㄷ
20) 1.ㄴ 2.ㄱ,ㄴ 3.ㄱ,ㄷ 4.ㄴ,ㄷ 5.ㄱ,ㄴ,ㄷ
21) 1.ㄷ 2.ㄱ,ㄴ 3.ㄱ,ㄷ 4.ㄴ,ㄷ 5.ㄱ,ㄴ,ㄷ
이 중, ㄷ이 4개 포함되어있는 14,19,21은 지금까지 출제된 적이 없으므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제 남은 18가지 유형을 다시 5가지 케이스로 나눌 것입니다
첫번째 케이스는 정답이 되는 선지를 5개에서 4개로밖에 줄이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바로 ㄱ을 포함한 선택지가 4개 존재하거나, ㄴ을 포함하는 선택지가 4개 있는 존재하는 경우인데
이 경우에는 그 4개의 선택지중에서 답을 고르면 됩니다
그러한 경우가 위의 21가지 ㄱ,ㄴ,ㄷ 선택지 유형중에서 8번, 9번, 12번, 15번, 18번, 20번에 해당하겠구요
일단 8번에서는 2번을 답으로 쓰면 안되겠죠...? 12번,18번에서도 마찬가지로 2번은 답이 될 수 없고, 9번은 1번이, 15번은 4번이, 20번은 3번이 답이 될 수 없겟네요
이와 같은 경우가 ㄱ,ㄴ,ㄷ법칙을 적용하는데에는 최악의 경우에 해당하고 ㄱ,ㄴ,ㄷ 10문제중에서 2~3문제 꼴로 등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답을 4개로 좁힌 다음에는 더 이상 출제자의 2가지 전제를 생각하지 말고 그 4개 중에서 답을 찾는 단계로 바로 넘어가면 됩니다
하지만 그 외의 문제들은 모두 2개까지 좁힐 수 있는데 이들을 다시 두번째~다섯번째 케이스로 나눠보겠습니다
첫번째 케이스가 아닌 나머지 15개 유형들은 이제 ㄱ의 개수만 세어보면 됩니다
이제는 다음 명제를 잘 기억하세요
'ㄱ이 포함되어있는 선택지가 3개이면 그 3개중 답이 있고, ㄱ이 포함되어있지 않은 선택지가 2개이면 그 2개에는 답이 없다'
첫번째 명제를 증명해보겠습니다 'ㄱ이 포함되어있는 선택지가 3개이면 그 3개중 답이 존재한다'라는 명제의 판별 결과는
'3개 중에 답이 존재한다'와 '3개 중에 답이 존재하지 않는다' 둘 중 하나에 반드시 속합니다
따라서 '3개 중에 답이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명제가 거짓임을 보이면 됩니다
ㄱ을 포함하지 않은 나머지 2개의 선택지는 ㄴ, ㄷ만으로 선택지를 구성해야 하므로 다음 3가지 유형들 중 서로 다른 2개의 유형이 선택되어진 후 조합됩니다
1) ㄴ/ㄷ 2) ㄴ/ㄴ,ㄷ 3) ㄷ/ㄴ,ㄷ
이 때 셋 중 어떠한 것도 출제자가 전제하고 있는 2가지 명제인
1. 수험생들이 합답형 문항을 읽을 때 ㄱ,ㄴ,ㄷ의 내용을 순서대로 읽을 것이다(가령 ㄱ을 읽고 그다음 ㄴ 대신 ㄷ을 먼저 읽는 등의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2. ㄱ,ㄴ,ㄷ 중 어느 하나의 내용도 알지 못하면 답을 쓸 수 없게 해야한다.
를 모두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1)의 경우는 만약 ㄴ이 맞는 선지임을 알았다면 ㄷ을 생각하지 않고도 바로 답이 ㄴ이라는 것이 나옵니다(ㄴ,ㄷ이 존재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죠)
반대로 ㄴ이 틀린 선지임을 알았다면 역시 ㄷ을 생각하지 않고도 바로 답이 ㄷ이라는 것이 나오죠(ㄷ을 포함하는 선택지가 하나밖에 없기 때문이죠)
2)의 경우는 남은 2개의 선지에 모두 ㄴ이 포함되어있으므로 ㄴ을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입니다
3)의 경우는 만약 ㄴ이 맞는 선지임을 알았다면 ㄷ을 생각하지 않고도 바로 답이 ㄴ,ㄷ이라는 것이 나옵니다(ㄴ이 존재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죠)
반대로 ㄴ이 틀린 선지임을 알았다면 역시 ㄷ을 생각하지 않고도 바로 답이 ㄷ이라는 것이 나오죠
따라서 'ㄱ이 포함되어있는 선택지가 3개이면 그 3개중 답이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명제가 거짓임을 밝혔으므로
'ㄱ이 포함되어있는 선택지가 3개이면 그 3개중 답이 존재한다'라는 명제는 참입니다
'ㄱ이 포함되어있지 않은 선택지가 2개이면 그 2개에는 답이 없다'라는 명제도 위와 같이 증명하면 됩니다
이제 이 두 가지 명제를 토대로 1~21중에서 8,9,12,15,18,20을 제외한 나머지 유형들의 정답을 좁혀보면,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나뉘어집니다
각각 두번째, 세번재, 네번째, 다섯번재 케이스입니다
두번째 케이스: ㄱ/ㄱ,ㄴ/ㄱ,ㄷ이 남는다
세번째 케이스: ㄱ/ㄱ,ㄴ/ㄱ,ㄴ,ㄷ이 남는다
네번째 케이스: ㄱ/ㄱ,ㄷ/ㄱ,ㄴ,ㄷ이 남는다
다섯번째 케이스: ㄴ/ㄷ/ㄴ,ㄷ이 남는다, 또는 ㄱ,ㄴ/ㄱ,ㄷ/ㄱ,ㄴ,ㄷ이 남는다 (ㄱ이 모두 포함되어있지 않거나, ㄱ이 모두 포함되어있는 경우는 서로 같은 경우입니다)
이제 ㄴ,ㄷ 순서대로 읽을 차례인데 각 케이스에서 선택지 하나씩을 지워봅시다
두번째 케이스에서 만약 ㄴ이 맞다고 가정한다면 ㄷ은 생각하지 않고도 벌써 답이 ㄱ,ㄴ으로 나옵니다(ㄱ,ㄴ,ㄷ선택지가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죠)
반대로 ㄴ이 틀리다고 가정한다면 ㄱ과 ㄱ,ㄷ이 남으므로 ㄷ도 생각해봐야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ㄴ이 포함되어있는 선택지 ㄱ,ㄴ은 OUT!
세번째 케이스에서 만약 ㄴ이 맞다고 가정하면 ㄱ,ㄴ과 ㄱ,ㄴ,ㄷ이 남으므로 ㄷ도 생각해봐야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ㄴ을 틀리다고 가정한다면 ㄷ은 생각하지 않고도 벌써 답이 ㄱ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ㄴ이 포함되어있지 않은 선택지 ㄱ은 OUT!
네번째 케이스에서 만약 ㄴ이 맞다고 가정한다면 ㄷ은 생각하지 않고도 벌써 답이 ㄱ,ㄴ,ㄷ으로 나옵니다(ㄴ을 포함한 선택지가 하나밖에 없기 때문이죠)
반대로 ㄴ이 틀리다고 가정한다면 ㄱ과 ㄱ,ㄷ이 남으므로 ㄷ도 생각해봐야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ㄴ이 포함되어있는 선택지 ㄱ,ㄴ,ㄷ은 OUT!
다섯번째 케이스에서 만약 ㄴ이 맞다고 가정하면 ㄴ과 ㄴ,ㄷ이 남으므로 ㄷ도 생각해봐야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ㄴ을 틀리다고 가정한다면 ㄷ은 생각하지 않고도 벌써 답이 ㄷ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ㄴ이 포함되어있지 않은 선택지 ㄷ은 OUT!
지금까지 내용을 정리해서 다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빨간색으로 표시한 선택지만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1) 1.ㄱ 2.ㄴ 3.ㄷ 4.ㄱ,ㄴ 5.ㄱ,ㄷ
2) 1.ㄱ 2.ㄴ 3.ㄷ 4.ㄱ,ㄴ 5.ㄴ,ㄷ
3) 1.ㄱ 2.ㄴ 3.ㄷ 4.ㄱ,ㄴ 5.ㄱ,ㄴ,ㄷ
4) 1.ㄱ 2.ㄴ 3.ㄷ 4.ㄱ,ㄷ 5.ㄴ,ㄷ
5) 1.ㄱ 2.ㄴ 3.ㄷ 4.ㄱ,ㄷ 5.ㄱ,ㄴ,ㄷ
6) 1.ㄱ 2.ㄴ 3.ㄷ 4.ㄴ,ㄷ 5.ㄱ,ㄴ,ㄷ
7) 1.ㄱ 2.ㄴ 3.ㄱ,ㄴ 4.ㄱ,ㄷ 5.ㄴ,ㄷ
8) 1.ㄱ 2.ㄴ 3.ㄱ,ㄴ 4.ㄱ,ㄷ 5.ㄱ,ㄴ,ㄷ
9) 1.ㄱ 2.ㄴ 3.ㄱ,ㄴ 4.ㄴ,ㄷ 5.ㄱ,ㄴ,ㄷ
10) 1.ㄱ 2.ㄴ 3.ㄱ,ㄷ 4.ㄴ,ㄷ 5.ㄱ,ㄴ,ㄷ
11) 1.ㄱ 2.ㄷ 3.ㄱ,ㄴ 4.ㄱ,ㄷ 5.ㄴ,ㄷ
12) 1.ㄱ 2.ㄷ 3.ㄱ,ㄴ 4.ㄱ,ㄷ 5.ㄱ,ㄴ,ㄷ
13) 1.ㄱ 2.ㄷ 3.ㄱ,ㄴ 4.ㄴ,ㄷ 5.ㄱ,ㄴ,ㄷ
14) 1.ㄱ 2.ㄷ 3.ㄱ,ㄷ 4.ㄴ,ㄷ 5.ㄱ,ㄴ,ㄷ (출제x)
15) 1.ㄱ 2.ㄱ,ㄴ 3.ㄱ,ㄷ 4.ㄴ,ㄷ 5.ㄱ,ㄴ,ㄷ
16) 1.ㄴ 2.ㄷ 3.ㄱ,ㄴ 4.ㄱ,ㄷ 5.ㄴ,ㄷ
17) 1.ㄴ 2.ㄷ 3.ㄱ,ㄴ 4.ㄱ,ㄷ 5.ㄱ,ㄴ,ㄷ
18) 1.ㄴ 2.ㄷ 3.ㄱ,ㄴ 4.ㄴ,ㄷ 5.ㄱ,ㄴ,ㄷ
19) 1.ㄴ 2.ㄷ 3.ㄱ,ㄷ 4.ㄴ,ㄷ 5.ㄱ,ㄴ,ㄷ (출제x)
20) 1.ㄴ 2.ㄱ,ㄴ 3.ㄱ,ㄷ 4.ㄴ,ㄷ 5.ㄱ,ㄴ,ㄷ
21) 1.ㄷ 2.ㄱ,ㄴ 3.ㄱ,ㄷ 4.ㄴ,ㄷ 5.ㄱ,ㄴ,ㄷ (출제x)
이와 같은 법칙은 7차 교육과정 평가원, 수능 시험지에 적용됩니다
하지만 초기인 2004년 시행 모의고사와 2005수능에는 일부만 통하고,
2005.9시행 모의고사 가형도 6번에 예외가 있습니다
그래도 그 문항을 제외한 2005년에 시행된 모든 평가원 모의고사와 수능
그리고 그 이후부터 2012학년도 수능까지 모든 평가원 모의고사와 수능에 그대로 적용됩니다
마지막으로 주의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탐구영역에 쓰시면 절대 안됩니다! +1강화합니다
2. 이 법칙은 가급적이면 문제를 스스로 풀어보고 검토할 때, 혹은 전혀 갈피를 못잡아서 찍어야 할 때에만 사용하세요
풀 수 있는 문제도 선지의 일부를 재끼고 시작하면 그 과정에서 읽지 않았던 선지가 남은 선지를 해결하는데에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불이익을 감당해야 할 수 있습니다
3. 이 법칙은 언제 깨질지 모릅니다 물론 그 때에는 출제위원의 2가지 전제가 같이 깨지는 것이죠 여러분이 그 순간의 시험지를 받아들고 있을지 모릅니다
2에서와 비슷한 이야기이지만 그 때에는 본인의 소신을 갖고 답을 선택해주세요
아무쪼록 이 법칙을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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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좋은 글 감사합니다!!!
13번은 왜그런건지 간단하게 설명해주실수 있나요 ㅜㅜ
13) 1.ㄱ 2.ㄷ 3.ㄱ,ㄴ 4.ㄴ,ㄷ 5.ㄱ,ㄴ,ㄷ
ㄱ이 3개니까 1,3,5중 하나가 답이겠죠? 남은 선택지를 보면 세번째 케이스에 해당합니다
이제 ㄴ을 볼 차례인데 만약 ㄴ이 틀리다면 3,5가 무더기로 사라지면서 ㄷ은 안봐도 답이 1번으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ㄴ이 들어간 선지가 답이 되므로 1번은 광탈입니다
이제 ㄷ을 보면 되는데 3번은 ㄷ이 없고 5번은 ㄷ이 있으므로 ㄷ을 해결해야만 답을 쓸 수 있게 되죠
따라서 3번이나 5번 중 하나를 답으로 해야합니다
머리가 나빠서 법칙도 못써먹겟네 ㅜㅜ
엌ㅋㅋㅋ
그냥 선택지중에 가장 많은 보기 먼저 보고 그 다음 많은 거 보고 하면 어던 문제는 두개만 해도 맞던데
이거 저도 수학할때 많이 썻는데 ㅋㅋ 이거 이해만 하면 찍을때도 유용
뿌왘
9본좌님 맞으시죠? ㅋㅋ
저도 평소에 이러한 법칙을 즐겨쓰는데, 이렇게 체계적으로 정리해본적은 없는데
매우 잘정리해주셨네요 ㅋㅋ
혹시 이부분 그대로 9본좌님의 이름과 함께 제책에 실어도 될지 해서 말씀드립니다~
안된다면 제가 알던대로 제임의대로 다시설명해야겠구요.. ㅠㅠ
네ㅋㅋ 그건 괜찮은데 한 가질 우려되는 점이(사실 포카칩님이 오늘 아침에 쪽지로 주셨던 부분인데)
이 법칙이 대중화되면 불수능시 1컷 상승, ㄱ,ㄴ,ㄷ법칙 파괴 및 ㄱ,ㄴ,ㄷ문항 자체의 소멸을 걱정하셔서요...
난만한님 책에 들어간다면 더욱 빨리 알려질텐데... 난만한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아 ㅋㅋ 그렇다면 안넣는게 나을것같네요..ㅠㅠ
죄송하지만 평가원 게시판으로 보내도 되죠?
네ㅎㅎ 그건 상관 없는데 평가원 분들도 이런 문제점을 이미 알고 계시기 때문에 굳이 안그러셔도 될거에요...
아는사람도 있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거에요.
존,나 밉상이다 진짜 ㅋㅋㅋ
오오! 칸님이시닷
정의의 사도 칸! 그는 오늘도 공정한 수능시험을 지키기 위해 분투한다
뭐라도 되는줄아나 ㅋㅋㅋ
출제자가 저걸 왜몰라요 보기 구성 어케하면 애들이 못찍을까 엄청고민하고 내는구만 ㅡㅡ
밉상 종결자네 정말..
칸님 정의로우시네요.
칸님의 정의란 무엇인가?
이 사실을_몰라서_수능을_떡친_칸.txt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4번은 뭐죠? ㄱ 있는게 두개이고 ㄴ들어있는게 두개이고 ㄷ이 세개인데용
네?? 어떤점이 궁금하신건지 이해를 잘 못했어요ㅜ
칸 부모 슬프겟다
저거 과탐에 적용시키다가 ㅈ 됨ㅠ
어려운 문제는 보기가 한개밖에 안맞을때가 많음... 많아봐야 2개?
7번 모르겠어요 ㅜㅡ
설명해주실수있나요?
아... 제가 잘못체크했어요 1번하고 5번에 체크되어있는데 1번하고 4번으로 바꿔주세요 그럼 이해가 가실듯...
남양주 메가스터디...?
가뜩이나 지리는데 칸성님까지 ㅋㅋㅋㅋ 이야
이거 저도 기출문제 계속 풀다가 알아낸 사실이었는데 ㅋㅋㅋ
역시 아는분들은 아시네요,정작 수능때 쓸일은 없었지만 모의고사에서 썼던적있는..
이걸로 선지를 줄이는 형식 말고도 푼다음에 내가푼게 맞는지 확인할 수 있는때도 있고요,
그리고 교육청 모의고사는 이거 안먹히는때도 종종 있더라고요 (평가원은 100%성립)
5번째 케이스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ㄴ/ㄷ/ㄴ,ㄷ이 남는다)에서
님께서는 ㄴ을 예로들어 ㄷ가 out 된다고 하셨는데, 반대로 ㄷ을 예로들면 ㄴ이 out 된다고 볼 수도 있지않나요?
ㄴ/ㄷ/ㄴ,ㄷ 상태에서 ㄷ을 예로들면 ㄴ보다 ㄷ을 먼저 본거니까 그거는 안되죠... 출제자의 가정 1번에 어긋나네요...
아하 감사요^^
ㄷ을 알면 ㄴ을 안봐도 고를수 있다고 했는데 ㄷ을 알려면ㄴ도 자연스럽게 알아야 하는 경우도 많던데요?
'ㄷ을 알면 ㄴ을 안봐도 고를수 있다'라고 한 부분이 어디쯤에 있는지 알려주시겠어요...?
제가 쓴 글인데 못찾겠네요ㅜ 컨트롤 F로 찾아봐도 안나와서요ㅜ
흠 그럼 21가지중에서 1번 2번 3번 4번 5번 개수가 11개 6개 8개 10개 13개 이므로 145를 찍어야겟슴
야매 종결이네요 ㅋ
ㅠㅠ써보고싶은데 경우가 너무많아서 헷갈리네요 ㅠ
9번은 왜 2, 4번도 가능한거죠?
ㄱ이 포함되어 있는 선택지가 3개니깐 ㄱ이 포함되지 않은 2,4번은 불가능한거 아닌가요?ㅠㅜ
ㄴ이 4개라서 그렇습니다ㅜ
ㄱ또는 ㄴ이 4개이면 첫번째 케이스라서 4개로밖에 못좁혀요ㅜ
아항.... 이런 너무 ㄱ만 봤네요 ㅠㅠ
우와... 나름 법칙이 있네요..ㅋ
감사함다!~
이거 고3때부터 제가 강의한건데 ㅋㅋ
2가지원칙 ㅋㅋㅋ 나말고도 아는사람많네요 ㅎ
아 과외받은애들 이거 보고 내가 여기서 본건줄알면안되는데
2009년부터 강의한 내가 원조다!
저기 질문있는데... 17번은 몇번째 케이스인가요??
아하... 다섯째 케이스입니다
원래는 저기서 ㄱ을 다 지우고 생각하는거였는데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ㄱ도 넣는 바람에 다른것처럼 보이게 됐네요
ㄴ/ㄷ/ㄴ,ㄷ과 ㄱ,ㄴ/ㄱ,ㄷ/ㄱ,ㄴ,ㄷ은 같습니다 글 수정할게요ㅎㅎ
와.. 신세계다 ㅜㅜ ㅋㅋㅋㅋ
음.. 1,7번 처럼 ㄱ / ㄱ,ㄴ / ㄱ,ㄷ 처럼 ㄱ과 나머지 2개에 ㄴ/ㄷ이 1개씩 들어간게 이해가안되네요.. 설명좀~
1) 1.ㄱ 2.ㄴ 3.ㄷ 4.ㄱ,ㄴ 5.ㄱ,ㄷ
일단 2,3은 증발시키고 1,4,5를 남기는건 아시겠죠?
그런데 4번이 만약 답이라고 생각해보세요
ㄱ,ㄴ까지 확인했고 둘 다 맞는것으로 판단했는데
보기에는 ㄱ,ㄴ을 모두 포함한 선택지가 4번밖에 없으니 ㄷ을 안보고도 답이 나오잖아요?
이럴때에는 ㄱ,ㄴ,ㄷ이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니 4번을 정답으로 심어놓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1, 5중에 하나 고르면 되요
7) 1.ㄱ 2.ㄴ 3.ㄱ,ㄴ 4.ㄱ,ㄷ 5.ㄴ,ㄷ
마찬가지로 일단 2,5은 증발시키고 1,3,4를 남기는건 아시겠죠?
그런데 4번이 만약 답이라고 생각해보세요
ㄱ,ㄴ까지 확인했고 둘 다 맞는것으로 판단했는데
보기에는 ㄱ,ㄴ을 모두 포함한 선택지가 3번밖에 없으니 ㄷ을 안보고도 답이 나오잖아요?
이럴때에는 ㄱ,ㄴ,ㄷ이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니 3번을 정답으로 심어놓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1, 4중에 하나 고르면 되요
박성기쌤인가?
ㅋㅋㅋ빵터짐 대성 인
ㅋㅋㅋㅋ ㅋㅋㅋㅋ 작년 울반 담임샘이었음^^
ㅇ아이제야이해햇네요 ㅠㅠ근데 2번과같이 ㄱ이포함된 보기가 2개이면 어떻게하는건가요?? 그보기를지우는건가요??
네ㅎㅎ ㄱ이 2개만 있으면 ㄱ들어간거는 일단 OUT!
네ㅎㅎ ㄱ이 2개만 있으면 ㄱ들어간거는 일단 OUT!
네ㅎㅎ ㄱ이 2개만 있으면 ㄱ들어간거는 일단 OUT!
네ㅎㅎ ㄱ이 2개만 있으면 ㄱ들어간거는 일단 OUT!
아..복잡해서 끝까지 못읽겟다 ㅠㅠㅠ....; 난 걍 내답을 믿고 찍는다...;;ㅠㅠ
제가 이제 고2올라가는데 이거보고 심심해서 이번 12수능에도 ㄱㄴㄷ 2개잇길래 써보니까 바로 2개로 솎아지길래.. 답지보니 정말 그 2개중에 답이잇네요.. 와웅 대박신기?.. ㅋㅋㅋ 재확인할떄 유용하겠어요
좋은자료 감사해요 ㅎ
이거 학원에서 갈켜준스킬인데 ㅋㅋ
'ㄱ이 포함되어있지 않은 선택지가 2개이면 그 2개에는 답이 없다' 이거
ㄱ이 포함된 선택지에는 답이 없다 아닌가요?????ㅠㅠ
ㄱ의 개수를 기준으로 해서 일종의 다수의 법칙을 따른다고 생각하세요
많은쪽이 살아남고 적은쪽은 OUT되는거죠...
ㄱ이 포함되어있지 않은 선택지가 2개 뿐이라면 이 둘은 소수이니까 OUT시키세요
반대로 ㄱ이 포함되어있는 선택지가 3개라는 뜻인데, 다수인 이들은 남아서 일단 정답의 후보가 되는거에요
신기하네요;; 그래도 전 불안해서 다 풀어야겠어요..
ㄱㄴㄷ 모두 검토하지않아도 되네여 모두 검토한후에 답이나올수잇다는 평가원 두번째전제에 어긋나므로 위설명은 틀린거네여
당연히 두번째 전제에서 이야기하는것은 법칙 안쓰고 명제 하나를 순수하게 풀어나가는걸 이야기하는거죠-_-;;;
그 때에는 ㄱ,ㄴ,ㄷ을 모두 봐야만 답을 쓸 수 있구요
이 글은 그러한 출제자의 심리를 역추적해서 그걸 실패하게 만드는 작전이니까
실제로는 ㄱ,ㄴ,ㄷ중 정답지를 좁혀서 모르는게 있어도 풀 수 있게 만들었으니 일종의 출제자를 골탕먹이는 셈이죠
과거 5년전에 제가 게재했다가 삭제된 내용과 유사하네요.
이런 사고방식 유용하지만 님이 게시하신 선지의 답은 5번일겁니다. 맨 위에 예시로 드신 문제요.
확률을 50% 로 만드는게 아니라 100%로 만들 수 있는 선지입니다.
마지막 핵심 하나를 못찾아서 50%로 남는거지요. 생각루트는 비슷하구요.
21개 예시로 드신 문제도 50% 가 아니라 대부분이 그 나머지 둘중 하나도 고를 수 있는 선지입니다.
해답은 ㄷ에 있습니다.
과거에 오르비 활동하던때에 글 올렸을 때 많은 학생들이 맞추고 쪽지 보냈었습니다.
그당시 8문제인가 출제되었는데 모두 못풀어도 정답을 골라냈었죠 과외했던 학생들도 그렇게 풀었구요.
그때 이런거 공개하면 안된다고 쪽지가 하도 와서 지웠는데 지금은 올려도되나보네요
무슨 말씀이신지 이해가 가질 않는데요... 100%로 만드는 방법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선택지 유형의 답은 하나로만 결정되는게 아니기 때문이죠...
제가 맨 위에 예로 든 선택지 유형 1. ㄱ 2. ㄷ 3. ㄱ,ㄴ 4. ㄴ,ㄷ 5. ㄱ,ㄴ,ㄷ의 답은 3,5번중 하나이구요
3번이 될 지 5번이 될 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 이상은 출제자의 영역입니다... 항상 5번이라니요;;
나머지 20개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좁힐 수 있는 선택지의 수는 2개까지가 한계입니다
하나로 좁히지 못하는 이유가 핵심 하나를 못찾아서라고 하셨는데
그에 앞서 직접 평가원의 합답형 문항을 찾아서 정답을 조사해보고,
같은 선택지 유형이라면 항상 같은 답만 나오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 이후에야
'50%에서 100%로 올릴 수 있는 무엇인가가 있겠구나' 라는 가정을 해 볼만한 여지가 있는 것이구요...
하지만 애초에 같은 유형의 선택지의 정답이 2개 이상으로 나오고 있는데, 정답을 하나로 좁힐 수 있다는 전제부터가 잘못된거 아닌가요...?
짐작컨데, 5년전이라면 법칙이 유효하기 시작한지 불과 1~2년밖에 되지 않았을 때라 소수의 데이터만으로 성급하게 100%법칙을
생각하셨던 것 같구요
(7차 초기인 2004,2005년에는 예외가 존재합니다 6차는 아예 이 법칙이 적용되지 않았구요...
5년전 당시가 법칙이 적용되기 시작한지 1~2년 되었다는것도 법칙이 지속적으로 유효한 지금 시점에서야
결과적으로 그 사실을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지,
당시에는 '법칙이 적용되기 시작되었군'이라고 판단하는 것 자체가 가능한 일이었는지부터가 미스테리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오래 전 일이라 잠깐 헷갈리셨던거라 생각합니다
읽다가 든 생각이있는데요 ㄱ이나 ㄴ이 네개 들어있을때 그것이 들어있지않은 선지를 지우는 방법이 나온 근거가 있나요? 아님 지금까지 나온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봤을때 그렇기때문에 그런건가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나중에 필요하게되면 잘써먹을게요ㅋㅋ
아 그리고 만약 신유형으로 ㄷ이 4개나오면 방법이 아예 없나요?ㅋㅋ
어떤 한 문자가 5개의 선지 중에서 4개에 들어갔는데 답이 그 나머지 하나라면 역시 ㄱ,ㄴ,ㄷ 중 모르는 게 있어도 답이 선택 가능하죠
1) ㄱ이 4개라면 ㄱ이 아니라고 판별하는 순간 ㄴ,ㄷ을 읽지 않아도 답이 하나만 남기 때문에 fail
2) ㄴ이 4개라면 역시 ㄴ이 아니라고 판별하는 순간 ㄷ을 읽지 않아도 답이 하나만 남기 때문에 fail
3) ㄷ이 4개인 경우는 아직 출제되지 않았는데 21가지 유형 중 14,19,21에 해당합니다
이것은 지금까지 설명했던 것을 그대로 적용하면 역시 ㄷ이 들어가지 않은 선지가 답이 되면 fail이라는 사실을 아실 수 있을거에요...
감사합니다
8,9,12,15,18,20 번(첫번째 케이스)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18번 1. ㄴ 2. ㄷ 3. ㄱ,ㄴ 4. ㄴ,ㄷ 5. ㄱ,ㄴ,ㄷ
인 경우에 말씀해주셨던대로 'ㄴ이 포함된 선지가 4개이면 ㄴ이 포함되지않은 선지는 정답이 아니다.' 가 참이라는것을 윗분의 댓글에 남겨주셨는데요.
제가 이제부터 설명하는 논리가 법칙에 타당한지 판단해주셨음 합니다.
#1. 첫번째 전제(ㄱ->ㄴ->ㄷ순)에 의해,
ㄱ이 참이면 => ㄴ은 참/거짓을 판단할 필요가 없어 두번째 전제에 모순되므로
ㄱ은 거짓이다.
18번 1. ㄴ 2. ㄷ 4. ㄴ,ㄷ
#2. 두번째 전제에 의해,
ㄴ이 거짓이면 => ㄷ은 참/거짓을 판단할 필요가 없어 모순되므로
ㄴ은 참이다.
따라서 #1, #2에 의해 답은 1,4 로 추려진다
같은 방법으로 첫번째 케이스를 정리해보면
9번, 18번, 20번과 같은 ㄴ4개는 2개로 추릴 수 있네요.
8번,12번, 15번의 경우에는 어떻게 가정을 해도 3가지 이하로 추려지는 경우가 없구요.
혹시 9,18,20 같은 경우에는 반례가 있어서 그런가요? 궁금합니다~~
암튼 이렇게 정리해보니 최근에 합답형이 많이 줄어든 추세를 짐작할 수 있네요.^^;;
작년 수능엔 2문제밖에 안나왔던 이유를 알 수 있을듯하구요... 그래도 많이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아하ㅎㅎ 논리 자체는 맞습니다 제가 글을 조금 수정해야 할 것 같네요
어떤 문자던간에 선지에 4개가 끼어 있으면 그 미만으로 줄일 수 없습니다
예를들어 18번 같은것도 제 글에 근거한 님의 논리는 맞는데, 실제로는 ㄴ이 들어있는 4개 모두 답이 될 수 있는 후보에요
한 문자가 4개 있다면 더 이상 줄이려 하지 마시고, 그 4개 중에서 답을 찾으시면 됩니다
모든 문자가 3개 이하로 들어있는 경우에는 출제자의 2가지 전제가 성립합니다
질문 좀
정답률을 50%로 올려주는 ㄱ,ㄴ,ㄷ법칙(증명과정 포함)
과탐에도 적용되면 참 좋을텐데ㅋㅋ
제가 이해를못해서그러는데 정답을아무리해도못찾겠으면 3번 이나 5번찍으란얘긴가요 죄송합니다 ..ㅠㅠ
그건 특정 유형에서나 3번 또는 5번이 되는것이구용... 그 외에 여러가지 선택지 유형중에서 2개로 선지를 좁히는 방법을 소개한 것이었습니다 가끔 4개까지만 좁혀지는것도 있구요... 물론 이해하기가 쉬운 글은 아니니 상심하지 마시길ㅜㅜ
그냥실력대로푸는게제일빠르다
정말 소신껏 사용해야겠네여 9월 가형 18번 깨지네여
ㄱ / ㄴ / ㄱㄷ / ㄴㄷ / ㄱㄴㄷ 답 ㄱㄴㄷ 평가원도 고민많이하는듯
참고로 올해 9월
죄송하지만 수리영역 출제10법칙 안들어가져서 그런데 어떻게방법없을까요 ㅠㅠ 옛날오르비는안된대요 ㅜㅜ
이래서 육지가 공부 잘하는구나 ㅎㅎ
님진짜짱짱맨이에요
오늘부터 외우기 들어간다
이미 외웠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