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모평 오답율 123위 분석 - 빈칸완성 34, 35, 36번
게시글 주소: https://a.orbi.kr/0003820063
2014 9월 모평 오답율 123.pdf
EBS 듄아일체는 안전한 기본점수를 딸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어려운 비연계지문을 제대로 볼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게 해 줍니다.
결국 EBS와 연계되지 않는 빈칸완성 3문제가 고득점의 관건인데요, 이번 9월 모평의 오답율 1-3위를 휩쓸었습니다.
그 세 문제, 34, 35, 36번 지문을 지상 분석해 보겠습니다. 글이 불편하신 분들은 제 해설 강의를 참조해 주세요. [김찬휘 드림]
[지문 및 정답 분석]
[몽상 <--> 현실]이 paraphrasing의 양축을 구성하고 있다. 몽상에 해당하는 것은 □ 표시, 현실에 해당하는 것은 ○로 표시하였다.
첫 번째 밑줄 fantasy’s effect on the subjects and on how things unfolded in reality는 ‘화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 화제의 요지는 무엇인가? 몽상이 positive outcome=something very positive을 그리면 그릴수록, 현실의 energy levels는 drop하고 현실은 worse해진다.
왜 그런가? 두 번째 밑줄 친 부분 때문이다. fantasize something very positive하면 it’s almost like you are actually living it과 같다.
몽상이 실제 삶이란 것이 아니다. 실제 삶을 사는 것과 진배없다(almost like)는 것이다. 결국 이런 몽상에 빠져 있는 사람은 실제로 그런 삶을 살지 못한다.
get energized to go and get it하려는 incentive가 drain(고갈)되었고 ‘삶과 진배없는 꿈’으로 삶을 대체했기 때문이다.
즉 자기를 속여서(tricks the mind)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생각하게 만든(into thinking) 것이다. 몽상이 그에게는 삶의 전부다.
이해를 위해서 예를 들어보자. 로또로 부자가 되는 꿈을 꾸는 사람이 있다고 보자. 로또로 대박이 터지고 부자로 사는 상상만으로도 즐겁다.
그것은 실제로 부자로 사는 것이 절대 아닌데, 그냥 그런 몽상 속에 있는 것이 자신의 삶 전부다.
그는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 실제 삶에서 부자가 되려는 행동을 하지도 않는다. 그런 에너지는 고갈되어 있다.
그는 자기가 이미 부자인척(the goal has been achieved) 자기를 속이고(trick) 사는 사람이다.
[지문의 가장 어려운 부분]
맨 끝 문장이다. “장애물(obstacles)를 무시(ignoring)하는 것보다 imagining how to surmount obstacles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이게 무슨 말일까? 얼핏 보면 imagine이란 단어 때문에 imagining.... 부분이 몽상 쪽의 내용이라고 착각하기 쉽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면 ‘현실의 장애물을 무시’하는 것이 장밋빛 몽상 속에서 사는 사람의 태도이다.
‘장애물을 극복하는 방안’을 생각해 보는 것은 오히려 현실에서 부딪히는 사람의 태도이다.
장애물을 극복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장애물 극복의 방안을 imagine 하는 것만으로도 더 better off 해질 수 있다는 의미이다.
[오답분석]
주로 ②를 오답으로 하였을 것이다. rosy(장미빛), rosy dream(장미빛 꿈)이란 말에 낚인 거다.
장밋빛 꿈, 장밋빛 환상이란 말을 할 때, 이미 우리 뇌 속에는 ‘비현실’이란 개념이 박힌다. 음....이 사람은 장밋빛 꿈에 빠져있구만.....
이렇게 지문의 주제만 생각하면서 ②번이 답이라고 착각한 것이다. turn A into B를 놓친 것이다.
A를 B로 바꾼다는 뜻이므로, 장밋빛 꿈이건 허황된 꿈이건 현실적 꿈이건, 어쨌든 꿈이 실제 성과(actual accomplishment)로 바뀐 것이므로, 이것은 ‘꿈이 실현된 것’이다.
이건 정반대 답이 된다.
오답을 쉽게 찾을 때,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로 생각하면 쉽다. 1-3은 모두 좋은 거다. 4는 나쁜 것이다.
drain이 나쁜 것이니까 쉽게 찾을 수 있다.
5는 deceives your mind에 낚인 것이다. ‘장애물이 극복할 수 없는 것이라고 믿도록 자기를 속인다’는 내용은 ‘부정적인 환상’이므로 본문의 내용과 정반대된다.
[지문 및 정답분석]
이 지문은 처음 읽을 때 일단 pointing task가 뭔지, subtle self-serving cognitive strategies가 뭔지 당황하게 된다. 당황하면 지는 거다.
모르는 게 당연하다. 요지는 포괄적인 만큼, 추상적인 것이기 때문에 구체성이 떨어진다. 구체성은 세부사항이 주는 것이다. 세부사항을 존중해야 한다.
이 글은 빈칸 앞과 빈칸 뒤로 나눌 수 있다. 빈칸까지가 ‘추상적’인 주제문이다. 빈칸 뒤 In one study부터가 실험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세부사항이다.
두 부분의 구조가 똑같다. [A. However, B.] [C. However, D]로 되어 있다. 따라서 A=C, B=D이다. C는 A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것이고, D는 B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따라서 C를 잘 읽으면 A의 내용이 뭔지 알 수 있다. D를 잘 읽으면 B의 내용을 알 수 있다. 정교하게 대조로 구성된 paraphrasing 구조이다.
/ 로 구분한 내용을 하나씩 대응시켜 보라.
- desire가 outcomes와 충돌 = In one study .... smaller amount까지이다. 더 많이 먹고 싶어서(desire) 많은 음식을 고르는데, 고를 때마다 많은 것은 뺏기고 적은 것을 먹게 된다(outcomes)
impossible to exhibit subtle self-serving cognitive strategies(자기에게만 이익이 되는 섬세한 인지전략을 보여주지 못한다)
= could not learn to withhold pointing to the larger reward (더 많음 음식이 있는 접시를 가리키는 행동을 억제하는 법을 배우지 못한다)
such tasks are mastered = learned to point to the smaller numbers first, thereby obtaining the larger rewards for themselves
이렇게 대응시켜 보면 딱 남은 것이 in the immediate presence of a desired reward와 빈칸 부분, 그리고 내가 밑줄 친 부분이다.
당연히 빈칸 부분과 내가 밑줄 친 부분이 however 뒤에 놓이므로 같은 내용이고, in the immediate presence of a desired reward가 그 반대 내용이다.
결국 빈칸의 답은 ‘실제 음식(desired reward)이 바로 앞에 놓여 있을 때’의 반대 상황으로서 ‘실제 음식(actual reward) 대신에 접시 위에 상징적 숫자 개념을 표현하는 것’을 올려놓은 상황이 된다.
답은 당연히 2번이 된다.
[오답분석]
매력적인 오답은 4번이다. material rewards과 symbolic ones의 대립항은 알맞게 설정되어 있다.
문제는 alternate with이다. 그 뜻은 to interchange repeatedly and regularly with one another in time or place; rotate (usually followed by with), 즉 ‘교대로 일어나다’의 뜻이다.
예를 들어 보면 Day alternates with night.(낮 뒤에 밤이 오고, 밤 뒤에 낮이 온다)
‘물질적 보상이 있는 접시’와 ‘상징적 보상이 있는 접시’를 교대로 제시한다는 내용은 지문과 일치하지 않는다.
[지문 및 정답분석]
네모 친 the expected pleasure from the selected option + the expected pleasure from the rejected option = the value of our options 이므로,
밑줄 친 enhancing + decreasing = (A)가 된다. (A)는 ‘변동시키다’의 뜻이 필요하므로, 그것과 연결될 수 있는 update(갱신하다)가 답이 된다.
이러한 도식을 확신하려면 밑줄 친 second-guess ourselves to the point of insanity 가 무슨 의미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추상적인 주장은, 세부사항의 구체성에 의해서 이해될 수 있다. 언제나 세부사항이 왕이다.
그 뒤의 세부사항을 읽어보면 second-guess는 ask ourselves again and again이란 것을 알 수 있다.
한번 선택하고 나서(after making a choice) 계속 반문하고, 근심하고(anxious), 혼란스러워하고(confused), 후회하고(regretful), 슬퍼하는(sad) 것이다.
이걸 비유하자면 제 정신이 아닌(insanity) 상태이다. 그러다 보면 permanent halt = stuck = unable to move forward 상태가 된다.
이것이 다 not (A) 했기 때문이다. 즉 (A)를 해야 한다. 선택할 수 있는 대안들의 가치를 enhance하고, decrease해야 한다.
다시 말해 reevaluating our alternatives 해야 한다.
enhance + decrease = update = reevaluate!
[오답분석]
1번을 오답으로 한 학생들이 많다. 동그라미 친 not을 유념하지 못했거나, disregard의 의미를 정확히 몰랐을 수 있다.
무엇보다 paraphrasing의 기본원리를 모르고 있고, 세부사항의 풍부한 내용을 통해 추상적 주제를 파악하는 연습이 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그럼개꿀인데
-
#~#
-
오늘 오전에 열린 의협 비대위 브리핑에서도 협회장이 신입생 모집정지를 외치셨는데,...
-
배고프신분? 7
으히히히히히히히히히
-
이러다가 쪄 죽겄다
-
다시 집 주소로 옮길려하는데 어캄
-
폰잘알 있나요? 4
지금까지 쓰던건 아이폰11이고 이제 16 or 16Pro 갈아탈려고 하는데 어떤게...
-
essence 12] 같은 단어를 대상으로 형태적인 차이를 만드는 이유, inflection에 관하여 0
같은 단어를 대상으로 형태적인 차이를 만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텍스트에서 단어의...
-
그래서 s뱃만 보면 너무 부러움
-
바로 스카로 출발
-
헤헤
-
올해 확통 1등급 비율.. 0.5퍼는 되려나
-
기하 질문 4
기하 단원마다 독립적인가요? 아니면 앞단원 학습 안하면 뒷단원 못하는 구조인가요?
-
닭강정먹고싶다 8
ㄹㅇㄹㅇ
-
시루스 등장 4
컨버전스홀 3층 어딘가
-
습하습하~ 2
습하손익 습하손익 어~
-
제가설의를꿈꾸어도될까요 10
우우 미필5수지사약따리 수학86점영어2지II2등급따리도 +1수로 설의를...
-
이걸 직업으로하긴 좀 그렇지만 알바하긴 괜찮은듯. . 한번시킬때 3,4천원이니 ㅋㅋㅋ ㅠ
-
사탐 백분위 99 95 인데 어떤게 유리?
-
최소한 팩트로 훌짓을 하든지 말같지도 않은 소리 좀 하지마라 다른거 다 그렇다 쳐도...
-
교차해서 온 협문에 희망은 없다.. 사실 근데 연뽕 고뽕 차고 싶으면 와도 됨...
-
하 벽느꼈다.. 3
같은반 친구가 올해 수능 수학시험지 가져와서 30분컷내고 다맞추는거보고 심란해짐..
-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인데, 주제가 수능 관련된 것이라 오르비언들의 힘을...
-
이원준<<국어강사goat
-
마킹 실수함 0
미적분 풀거 다 풀고 검토하는데 미적 24번을 잘못 계산한거임.그래서 그걸...
-
라는 생각을 하는 중
-
화작87 0
2될만한가요? 희망이 있을려나요 ㅜ
-
그건 바로 ‘천원돌파 그렌라간’ 진지하게 자기계발서 10권 읽는 것보다 이 애니...
-
이걸 어케 예측하지 22수능 기준 백분위 나쁘진 않은 12211이 고대 어문 꼬랑지...
-
지난주 떠올려보면 국어 파본 볼 때 가나형 앞으로 온거 확인하고 순서 조정하려고...
-
심심한데저한테질문을해주세요
-
맥도먹어야지 0
기분이 안좋을땐 맥도날드야
-
메디컬은 목표 자체에 없고 공대가 목표라서 그러는데 괜찮을까요?
-
엽떡 먹어야지 8
기부니가 안조을때는 엽떡이야
-
존나아파
-
군대도 안 갔다와서 미칠 것 같음 무슨 자신감에 4수를 한 건지도 후회하고 있음...
-
어떻게 될까요
-
미적 백분위 97 화1 만점 지1 백분위 99 인데 화학이나 수학 과외하고 싶은데...
-
다리 예쁜 남자 10
개 ㄹㅈㄷ
-
2026 수능준비 바로 N제부터할거임 개념기출커리 또 탈거임
-
에잉
-
07모의수능ㅇㅈ 해놓고수능성적표를올려놓는거임...
-
그대여 그대는 찬란한 조기발표를 해다오 Oh어어째서죠? 무엇을 망설이시는 겁니까?...
-
아니 유ㅓㄴ달 개병신새끼들
-
옯끼야아아악 0
-
토익 점수 약간 올리기+jlpt n1취득 25년도는 수학만 파서 고정100...
-
아니 선생님
-
매체 << 수능이 사설보다 더 사설틱하게 나오는 새끼 아 시빨.
-
투투러인데 5
투투러같지 않음 아니 이과생은 맞을까? 싶은 공부비율
-
#~# 5
#~#
헐 리얼찬휘쌤인가?
잘 봤습니다. 다른건 그럭저럭인데 36번이 저에게 되게 어렵네요 ㅠㅠ
아........ not이 있었구나 지금 알았네
Class님 리얼찬휘죠. 당연히^^ 자기 이름은 자기만 써야 합니다.......수험생 여러분들 끝까지 힘내세요! Go! Go!
다른쌤들도 다 alternate with을 교대하다이기때문에 틀렷다고하던데 저가 영영사전에치니 대체하다는뜻도잇더라구요 instead어쩌구하면서요 한영사전에도 대체하다에 alternate가잇구요 근데 ~을 대체하다이기때문에 물질적보상이 상징적보상을 대체한다는 답과반대내용이기때문에 선지4번틀렷다고 저는생각하는데 어떻게보세요?ㅠ 와근데 패러프레이징하고 구간나눠서 설명하시는거 진짜명쾌하네요ㄷ 명학쌤해설보다 납득가네여ㄷㄷ
영영사전을 함 봅시다~~
al·ter·nate
verb (used without object) - 자동사의 경우
1.
to interchange repeatedly and regularly with one another in time or place; rotate (usually followed by with ): Day alternates with night. - 이게 이번에 출제된 형태와 뜻입니다. alternate with .... 교대로 하다. 번갈아 하다.
2.
to change back and forth between conditions, states, actions, etc.: He alternates between hope and despair. - 왔다리갔다리 하다
3.
to take turns: My sister and I alternated in doing the dishes.
- 차례대로 하다
4.
Electricity . to reverse direction or sign periodically.
5.
Linguistics . to occur as a variant in alternation with another form.
verb (used with object) 이건 타동사의 예이므로...본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6.
to perform or do in succession or one after another: to alternate comedy acts; to alternate jogging and walking. -
7.
to interchange successively or regularly: to alternate hot and cold compres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