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역사 잡지식 54 : 한글 창제 이전의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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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한글=한국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꽤 있죠
하지만 한글은 문자의 일종이고, 한국어는 언어의 일종입니다
한글과 한국어가 같은 말이라면, 우리 조상들은 제대로 된 말 없이 살았다는 게 되니까요.
그럼 한글 창제 이전에는 한국어를 표기했느냐?
이두, 구결, 향찰 등등 여러 가지 들어보셨겠지만
대전제는 거의 동일합니다.
바로 '한자의 뜻이나 음을 빌려 한국어를 표기한다.'라는 것이죠.
현재의 일본어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본어에서 지금까지 훈독과 음독을 나누는 것처럼, 옛날에는 그런 식으로 한국어를 표기한 거죠.
(이 때문에 고대 한국어 표기법과 일본의 가나 사이의 연관성이 있을 거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요건 제가 잘 몰라서 넘어가는 걸로 하죠)
하나 정도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삼국유사>에 보면 다음과 같은 기록이 나옵니다.
"원효가 (경주) 남산에서 내려와 문천을 걸었는데, 이 문천은 사천, 또는 연천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문천이 사천이고, 사천이 연천이라는 겁니다.
한 장소를 가리키는 말이라기엔 너무 이질적이라는 생각이 들죠
여기서 고대 한국어의 시각을 적용해 보도록 합시다.
사천은 모래 사(沙) 자에 내 천(川) 자를 쓰고,
연천은 해 년(年) 자에 내 천(川) 자를 씁니다.
사천의 '사' 자는 '새' 정도의 발음이 났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연천의 '연' 자를 뜻으로 읽으면 '해'가 됩니다.
('천' 자도 뜻으로 읽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면 '새내'와 '해내'가 되었군요.
지역적 배경까지 더해보겠습니다.
경상도 방언에서는 ㅅ과 ㅎ의 발음의 경계가 희미한 양상이 나타납니다.
(형님을 성님이라 한다던가, 힘을 심이라 한다던가...)
그럼 두 단어의 발음이 거의 동일한 것으로 나타나게 되죠.
그렇기에 뜻도 음도 완전히 달라 보이는 '사천'과 '연천'이 동일한 개천을 가리키는 말로 통하게 된 것입니다.
...어떤가요
왜 세종대왕님께서 한글을 창제하려 했는지 이해가 되지 않나요?
오늘은 어린이날이지만, 세종대왕님 만세 외쳐보겠습니다
----------여기부터는 사족----------
그럼 '문천'과 '새내' 사이의 관계는 어떻게 될까요?
문천의 '문' 자는 'ᄆᆞ' 정도의 발음이 났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런데 옛말로 '새'는 동쪽을 의미했고, 'ᄆᆞ'는 남쪽을 의미했거든요.
(동풍을 '샛바람', 남풍을 '마파람'이라고 부른다는 걸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해당 개천은 경주 월성을 기준으로 동쪽에 있는 토함산에서 물길이 시작됩니다.
그러니까 '새내'라고 불렸던 거구요.
해당 개천이 월성 근방을 지날 때쯤엔 월성의 남쪽을 흐릅니다.
그러니까 'ᄆᆞ내'라고 불렀던 거에요.
대충 아래 그림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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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직접 적폐 청산하겠습니다.
하나이면서 하나가 아닌… (새내라 쓰고 해내라 읽는다…? 반댄가…)
저 이런게 너무 재밌어서 언어학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이 가더라구요,, 언어학과 가면 되게 재밌을듯
저도 언어학 관심이 꽤 있긴 한데, 여기 와서 보니 고대사 연구할려면 하기 싫어도 해야 겠더라구요